LG, 3년간 유망 스타트업 300개 육성...'슈퍼스타트' 런칭

1500억원 투자해 신규 일자리 2000개 창출...사업협력 기회 등 지원

디지털경제입력 :2022/06/09 10:00    수정: 2022/06/09 16:23

LG가 유망 스타트업 육성에 발 벗고 나섰다.

LG는 9일 청년사업가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스타트업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브랜드 '슈퍼스타트(SUPERSTART)'를 출범시키고, 향후 3년간 국내 유망 스타트업300개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단계적으로 1천500억원을 투자하고 신규 일자리 2천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 스타트업 오픈 이노베이션 브랜드 ‘슈퍼스타트(SUPERSTART)’ 출범

LG는 8일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카페 할아버지 공장’에서 '슈퍼스타트 브랜드 데이'를 개최하고, ‘슈퍼스타트’ 브랜드 출범과 스타트업 육성 계획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LG사이언스파크 박일평 사장을 비롯해스타트업, 투자사, 공공기관, 대학 등의 스타트업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슈퍼스타트는 전자, 화학, 통신·서비스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LG 계열사와 외부 파트너인 벤처캐피털(VC), 엑셀러레이터(AC), 공공기관, 대학 등을 유망 스타트업과 연결해 주는 LG그룹 차원의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이다.

LG '슈퍼스타트' 브랜드 런칭 행사에서 (왼쪽에서 다섯번째)LG사이언스파크 박일평 사장 (왼쪽에서 열번째)GS벤처스 허준녕 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LG)

LG는 또 청년사업가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사업화 검증(PoC) 프로그램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LG그룹 주요 8개 계열사의 R&D 조직이 한 곳에 모여 있는 LG사이언스파크에 PoC 전용 공간을 마련하고 매년 100억 원 이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LG는 계열사와 벤처캐피털 등 외부 파트너로부터 추천받은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슈퍼스타트를 통해 그룹 차원의 기술개발 협력, 사업협력, 투자유치 등 스타트업의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외부협력 파트너들에게 연결해 더 큰 성장으로 질 수 있도록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또 스타트업과 LG 간의 사업 연관성이 없어도 미래의 꿈을 키울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초기 스타트업도 육성할 방침이다.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가는 '초기 단계(Early Stage)'의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슈퍼스타트 자체 프로그램인 '슈퍼스타트 인큐베이터(SUPERSTART INCUBATOR)'를 신설하고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지원금을 제공할 계획이다. LG는 LG사이언스파크 홈페이지(www.lgsciencepark.com)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공개모집하거나 외부 협력 파트너들로부터 스타트업을 추천받을 예정이다.

이밖에 다양한 직군의 LG 임직원으로 구성된 자문단 '슈퍼스타트 크루(SUPERSTART CREW)'도 운영한다. 

■ 3년간 1천500억 원 투자, 유망스타트업 300개 육성

LG는 LG사이언스파크에 위치한 400평 규모의 스타트업 전용 업무공간인 ‘오픈랩’을 ‘슈퍼스타트 랩(SUPERSTARTLAB)’으로 개편한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청년사업가는 ‘슈퍼스타트 랩’에 무상으로 입주해 비용 부담 없이 사업에 집중할 수있다. 혁신의 요람인 ‘슈퍼스타트 랩’은 지난 4년간 20여개 스타트업의 100명 이상의 청년사업가를 배출했다. LG는 향후 슈퍼스타트 랩 규모와 혜택 등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이달 16일부터17일까지 진행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행사 ‘산업은행넥스트라이즈(KDB Next Rise)’에 참가해 슈퍼스타트 브랜드를 알리고 차세대 유니콘 발굴에 나선다.

하반기에는 그룹 차원의 유망 스타트업 발굴, 육성을위한 행사인 ‘슈퍼스타트 데이(SUPERSTART DAY)’를 개최하며, 행사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이달 말부터 공개 모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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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사이언스파크 박일평 사장은 "지금까지 세상을 바꾼 모든 혁신도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듯이, 스타트업의 도전은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위대한 시작"이라고 강조하며, "용기있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스타트업들에게 진정성 있고 실용적인 지원을 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는 '슈퍼스타트데이'의 전신인 'LG 커넥트(LG Connect)'를 통해 지난 4년간 150여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했다. 이들 스타트업은 LG 계열사와의 연구, 사업협력과 투자사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투자를 유치했고 해외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거나 연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