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자사 유료 구독 회원 서비스 ‘플러스 멤버십’이 누적 이용자 800만 명을 확보, 연내 1천만 돌파를 앞뒀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는 차별화된 멤버십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본 혜택 강화에 나선다. 사용자는 6월 말부터 네이버 마이박스 80GB를 기본으로 제공받고,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바이브 모바일 무제한 이용권도 디지털 콘텐츠 혜택 중 하나로 받을 수 있다. 또한 회사는 앞으로 멤버십 파트너십을 다양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네이버는 멤버십 출시 2주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오는 28일까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처음 가입하면 2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티빙을 이용하는 멤버십 사용자는 동일 기간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으로 100원에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네이버 현대카드 사용자들은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멤버십 2주년 특별 적립을 더해 결제 금액의 최대 15%까지 적립을 받을 수 있다.
앞서 네이버는 멤버십 출시 이후 ▲티빙 방송 VOD 무제한 이용권(2021.03)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네이버 멤버십 이용권 교환(2021.07) ▲멤버십 사용자를 위한 네이버 현대카드 PLCC (2021.08) ▲스포티비 나우 무제한 이용권(2021.12) 등 혜택을 제공해왔다.
지난해 1월과 6월에는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함께 멤버십 서비스 혜택을 즐길 수 있도록 ▲월간 이용권 대비 20% 저렴한 ‘연간 이용권’ ▲같은 가격으로 최대 4명까지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with 패밀리’ 기능도 새롭게 선보였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높은 적립률도 큰 강점으로 이용자 호응을 얻고 있다. 이용자는 네이버 쇼핑, 예약, 웹툰 등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하면 결제 금액의 최대 5%를 적립할 수 있어, 한 달에 8만원 이상 쇼핑만 해도 연간 이용권 기준 가입비 이상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다. 멤버십 사용자 월평균 추가 적립 포인트는 2만 포인트로, 가입비 대비 5배 이상 적립을 받고 있으며, 월 최대 658만 포인트를 받은 사용자도 있다.
네이버는 멤버십 이용이 중소상공인(SME)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 강력한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멤버십 사용자들의 네이버쇼핑 결제액은 멤버십 가입 전과 비교해 135% 증가했으며, 스마트스토어 거래액 40%는 멤버십 사용자를 통해 발생하고 있다. 네이버 멤버십을 통한 창작자 생태계 시너지도 강화되고 있다. 멤버십 혜택을 통해서 웹툰, 웹소설을 추가 결제하는 멤버십 사용자도 50%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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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십 파트너사들도 협업 효과를 보고 있다. 네이버와 협업하고 있는 티빙은 1년 만에 전체 가입자가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스포티비 나우는 5개월 만에 구독자 수가 이전 대비 50% 이상 늘었다. 티빙을 이용하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1인당 월평균 66편의 콘텐츠를 소비했으며, 스포티비 나우의 경우 1인당 월평균 생중계 18편의 경기와 23편의 하이라이트를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네이버 현대카드를 발급받은 고객 중, 카드를 실제로 이용하는 고객이 95%에 달한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함께 멤버십 사용자들을 위해 차별화된 혜택 설계에 집중하며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혜택의 수준을 높여 사용자들의 체감 만족도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들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