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이문3 구역 신축 아파트에 AI 기반 청정환기 시스템 구축

실내외 공기 질 분석과 앱·기가지니로 제어해 입주민 편의성 강화

방송/통신입력 :2022/05/30 10:18

KT는 서울 동대문구 이문3구역 신축 예정 아파트에 'KT 인공지능(AI) 청정환기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30일 밝혔다. A

이문3구역은 4천321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총 1만2천여 세대의 이문휘경뉴타운 중 가장 세대 수가 많은 구역이다. 

KT AI 청정환기 시스템은 아파트 실내외 공기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해 실시간으로 청정한 공기를 공급해주는 환기 설비 장치다. 창호 부착형으로 별도의 공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H13등급 헤파 필터와 3중 필터를 사용해 미세먼지를 99.9% 저감 해준다.

(사진=KT)

더불어 아파트 실내외 공기 질을 리포트로 제공하며 사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절한 필터 교체 시기를 안내해 지속적으로 깨끗한 실내 공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공기 질에 따라 자동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최대 15% 정도의 전기 요금도 절감할 수 있다.

시스템은 리모컨 및 스마트폰 앱, 웹페이지를 통해 제어 가능하다. KT 기가지니와도 연동돼 음성으로도 제어할 수 있으며 공기 질과 날씨 등 생활에 유용한 정보도 들을 수 있다. 

관련기사

KT는 AI 청정환기 시스템을 위해 포원솔루션과 협력한다. 이번 이문3구역에서는 KT와 함께 현대 L&C의 독일 고품질 프리미엄 창호 '레하우'에 KT AI 청정환기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유창규 KT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은 "이문3구역에 KT와 포원솔루션의 역량을 합친 KT AI 청정환기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설치해 입주민들이 깨끗한 실내 환경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