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퓨리오사AI와 맞손...AI 반도체에 SW 결합

방송/통신입력 :2022/05/30 10:00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퓨리오사AI와 인공지능 생태계 확장을 위한 공동 개발과 영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협약은 업스테이지의 ‘AI팩’을 퓨리오사AI의 워보이 반도체에 최적화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솔루견 공동 개발 추진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퓨리오사AI는 AI 반도체 팹리스 회사로 최근 컴퓨터 비전용 고성능 AI 반도체 ‘워보이(Warboy)'를 선보였다.

업스테이지는 NeurlPS, AAAI, ACL, EMNLP 등 국제AI 학회에 다수의 우수논문 발표와 국내 기업 최초 캐글 두 자릿수 금메달 수상 등으로 널리 알려진 국내 대표 AI기업으로, 다양한 고객 협업과 성과로 입증된 AI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최신 AI 기술을 다양한 업종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AI팩을 개발하고 있다.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왼쪽)와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업스테이지는 퓨리오사의 1세대 칩 워보이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중인 차세대 칩에도 AI팩을 최적화해 OCR 기술 관련 통합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또한 양사는 함께 개발한 솔루션을 기업들이 잘 활용 할 수 있도록 공동 영업에도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국내 대표 AI 기업인 업스테이지와 퓨리오사의 협력으로 AI 도입을 원하는 기업들은 자체 학습하는 AI 소프트웨어와 성능이 우수한 하드웨어를 보다 쉽게, 저렴한 가격으로 만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양사의 발전은 물론, 국내 AI 생태계 저변 확대의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는 “양사가 협력해 개발하는 AI 어플리케이션과 컴퓨팅이 결합된 토탈 솔루션이 엔터프라이즈의 AI 도입을 가속하고, 이를 통해 국내와 글로벌 시장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양사가 함께 개척해 나갈 것으로 크게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