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네번째 제작 스튜디오...네이버웹툰 맞손

네이버웹툰 日계열사과 조인트벤처 스튜디오드래곤재팬 설립 추진

방송/통신입력 :2022/05/12 09:13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이 네이버웹툰 일본 계열사와 조인트벤처 설립에 나선다.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라인디지털프론티어가 공동으로 300억원을 출자해 일본 내 가칭 스튜디오드래곤재팬을 상반기 중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스튜디오드래곤 재팬은 스튜디오드래곤, 엔데버콘텐트, CJ ENM 스튜디오스에 이은 CJ ENM의 네번째 제작 스튜디오다.

CJ ENM은 국내, 미국, 일본에 각각 제작스튜디오를 구축해 양질의 IP를 확보해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일본 콘텐츠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243조5천억원 규모로 미국과 중국에 이은 세계 3위 시장이다.

일본 드라마 시장은 지상파 채널이 주도하는 내수 중심이어서 장르물 등 프리미엄급 대작을 선호하는 글로벌 OTT향 드라마 제작은 드문 편이다. 이 때문에 넷플릭스 일본 차트에서는 ‘사랑의 불시착’, ‘호텔델루나’, ‘도깨비’ 등 K콘텐츠가 꾸준히 10위권 내에 7~8편씩 이름을 올리는 등 K-드라마가 OTT 콘텐츠 시장에서 돋보이는 실적을 내고 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라인디지털프론티어의 오리지널 IP, 네이버 웹툰의 원천 IP가 결합하면 기존 일본 드라마와 차별화된 프리미엄 콘텐츠를 단기간 내 제작해 흥행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인디지털프론티어는 일본 디지털 만화 플랫폼으로는 최대 거래액을 보유한 1위 기업이다. 네이버웹툰의 일본어 서비스인 ‘라인망가’를 통해 일본 현지 작가들을 발굴해 일본의 문화와 정서에 부합하는 오리지널 IP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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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 드라마 일본사업 총괄 강철구 경영리더는 “스튜디오드래곤 재팬은 한국과 일본 양국 내 역량 있는 크리에이터가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교두보이자 경쟁력 있는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게이트웨이 역할을 할 것”이라며 “다양한 글로벌 OTT를 비롯한 새로운 채널을 타깃으로 프리미엄 드라마를 제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웹툰 일본사업 총괄 김신배 리더는 “합작법인 설립으로 콘텐츠 강국 일본에서 웹툰-영상화로 이어지는 IP벨류체인을 갖추게 되었다”며 “일본을 넘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완성도 높은 드라마를 통해 자사 오리지널 IP의 우수성을 알리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 톱티어 기업들이 가장 먼저 찾는 글로벌 플레이어로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