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웍스, AI 교육 발전에 힘 모은다

한국인공지능협회·한국금융정보산업협동조합과 공동 협력 체계 구축

중기/스타트업입력 :2022/04/29 09:46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기업 크라우드웍스(대표 박민우)는 한국인공지능협회, 한국금융정보산업협동조합과 인공지능 교육 관련 공동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을 공동 개발하고,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전문가 민간 자격을 공동 운영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전문가 민간 자격은 1급, 2급으로 나눠지며 인공지능 기술의 핵심인 학습 데이터의 품질과 가치를 높이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크라우드웍스는 교육과정 콘텐츠의 기획과 운영을 맡는다. 1천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완수한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라벨링 숙련도 향상에 최적화된 교육 과정을 개발할 예정이다.

크라우드웍스

크라우드웍스는 데이터 라벨링 프로젝트에 일반 대중을 참여시키는 크라우드소싱 방식과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한 전수 검수 시스템을 도입해 370곳 이상의 국내외 고객에게 1억개가 넘는 고품질 데이터를 제공해왔다.

또 크라우드웍스는 지난해 8월 고용노동부가 진행하는 플랫폼 특화훈련 시범사업에 유일한 데이터 라벨링 기업으로 선정돼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개설했다. 오픈 7개월 만에 누적 교육 이수자 5만2천명을 기록하며 인공지능 기술 고도화에 필요한 고품질 데이터 생산에 대한 기여를 높이 평가 받았다.

민간 자격 취득자는 실제 각 기업들의 서비스 고도화에 활용된 사진 문자 음성 영상 데이터를 가공하는 실습 교육과 크라우드웍스와 협력해 인공지능 기술고도화를 이뤄낸 다양한 산업군의 사례를 학습해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다.

김현철 한국인공지능협회장은 “인공지능 생태계의 구성 요소 중 가장 앞단에 있는 데이터 라벨러들의 직무를 전문적으로 육성하고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자격을 부여한다는 점이 생태계의 펀더멘털을 다진다는 의미에서 고무적”이라며 “협약기관과 적극 협력해 사업의 품질을 더욱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허창용 한국금융정보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국내 중소기업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다양하고 폭 넓은 금융 경제 시장을 개척해, 세계화 시대에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을 만드는 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협약기관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박민우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인공지능 산업 발전의 가속화를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의 핵심인 학습데이터의 품질과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며 "크라우드웍스는 협약 기관들과 유기적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국내 인공지능 기술 고도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