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쇼핑앱 이용률 1위 ‘쿠팡’...2위는 ‘11번가’

와이즈앱 추정...10~20대는 전문몰, 40~50대는 종합몰 선호

유통입력 :2022/04/26 09:15    수정: 2022/04/26 09:17

2022년 3월에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쇼핑 앱은 쿠팡·11번가·지마켓·에이블리·오늘의집 순이었다.

10대와 20대는 전문몰, 40대와 50대 이상은 종합몰 이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세대에 걸쳐 1위는 쿠팡이었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세대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 앱을 조사해 26일 발표했다.

가장많이 사용하는 쇼핑앱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 +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2년 3월에 모든 세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쇼핑 앱은 쿠팡으로 지난 한 달간 2천655만 명이 사용한 것으로 추산됐다.

그 뒤는 11번가 840만 명, 지마켓 643만 명, 에이블리 600만 명, 오늘의집 469만 명, 위메프 388만 명, 티몬 383만 명, 지그재그 379만 명 순이었다.

세대별로 가장 많이 사용한 쇼핑 앱은 많이 달랐다.

10대는 쿠팡, 에이블리, 무신사, 11번가, 지그재그, 브랜디, 지마켓, 올리브영 순으로 사용자 상위 8개 중 5개가 전문몰이었다. 20대는 쿠팡, 에이블리, 무신사, 지그재그, 올리브영, 11번가, 브랜디, 아이디어스 순으로 사용자 상위 8개 중 6개가 전문몰이었다.

30대는 쿠팡, 11번가, 지마켓, 에이블리, 오늘의집, 위메프, 티몬, 올리브영 순이었다. 40대는 쿠팡, 11번가, 지마켓, 오늘의집, GS SHOP, 티몬, 위메프, 옥션 순이었다.

관련기사

50대 이상은 쿠팡, 11번가, 지마켓, 홈앤쇼핑, GS SHOP. CJ온스타일, 옥션, 오늘의 집 순이었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다.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의 쇼핑 앱을 대상으로 지난 3월 한 달 동안의 개별 쇼핑앱을 한 번 이상 사용한 사람의 수를 추정했다. 중고거래 앱, 배달 앱, 네이버, 카카오톡 등은 조사대상에서 제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