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에 자꾸 불이 나 문제라면, 아예 배터리를 물에 담가 두면 어떨까?
특수 방화물질이 포함된 물 속에서 작동하는 '워터 인 배터리(WIB, Water-in-Battery)' 기술 개발의 막이 올랐다. WIB 시스템은 평소에는 배터리의 열을 낮춰 수명을 높이고, 배터리가 열 폭주를 일으키면 표면의 방화물질이 침투해 산소와 열을 차단하면서 화재를 조기 차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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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ST(총장 이용훈) 에너지화학공학과 김영식 교수 팀과 한국동서발전, 교원창업기업 포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은 17일 'WIB 시스템 기술개발 과제 착수회의'를 열었다.
참여기관들은 WIB가 적용된 100㎾h급 ESS 시스템을 설계, 제작해 구축하고 실증하기 위한 협력에 나선다.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해 폭발 걱정 없는 ESS 기반 전기차 충전소 운영이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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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 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저장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ESS는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5년 간 31건의 화재가 발생하는 등 안전 문제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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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식 교수는 "바닷물 속에서 작동하는 해수전지가 화재에서 안전하다는 점과, 전기차 화재 진압을 위한 침수 소화 사례에서 착안해 방화물질 속에서 작동되는 배터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