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14일 AI챗봇상담 서비스 개시

대화형 메신저 ‘건강이지(Easy)’ 통해 증명서 발급·상담 24시간 실시

헬스케어입력 :2022/03/14 12:51

국민건강보험공단이 14일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상담 ‘건강이지’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에 따라 시간과 장소와 상관없이 건강보험 관련 증명서 발급과 상담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에 공개된 건강이지 챗봇상담 서비스는 비대면 IT 기술을 활용해 개발됐다. 상담 신청자가 메신저를 통해 질문을 하면 자동으로 답변이 이뤄지는 형식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14일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상담 ‘건강이지’ 서비스를 개시했다. (사진=건보공단 홈페이지 캡처)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자격확인서 ▲건강·연금보험료 완납증명서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증명서 등이 발급되며, 219종의 질문에 대한 답변도 가능하다.

건강이지는 건보공단 홈페이지나 ‘The건강보험’ 앱 설치를 통해 이용하면 된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향후 자주 묻는 질문 유형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하는 지식시스템을 고도화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