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SR 등 사고 2시간 이내 비상열차 신속대응체계 갖춘다

국토부, KTX 사고 관련 ‘고속열차 안전관리 및 신속대응 방안’ 수립

디지털경제입력 :2022/03/07 15:33    수정: 2022/03/07 15:53

국토부가 KTX 등 고속열차 사고시 2~3시간 안에 비상운행계획을 수립하고 정비기술을 고도화하는 한편, 차량 제작·정비 협업체계를 갖춘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5일 발생한 KTX 차륜파손사고와 같은 고속열차 사고 재발방지와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으로 여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내용을 담은 ‘고속열차 안전관리 및 신속 대응 방안’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

KTX가 정차해 있는 서울역

안전관리대책으로는 ▲정비기술 고도화·기록관리 강화 통한 현장 이행력 제고 ▲차량 제작·정비 간 협업체계 통해 기술 선순환 체계 구축 ▲차량 제작기준 유럽 수준으로 강화 등이 있다.

비상시에는 2~3시간 내 비상운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신속 대응체계 정립 ▲이용객에 신속·정확한 맞춤형 안내 등이 담겼다.

국토부는 KTX 차륜 파손사고 직후 교통안전공단이 주행장치(차륜·차축·대차) 정비실태와 안전관리체계 준수 여부 등에 대한 검사 결과를 토대로 동종차종 13편성의 운행을 중지하고 차륜을 교체하도록 했다. 철도공사는 1월 13일부터 26일까지 차륜 432개를 교체했다.

또 사고 재발방지 등 후속대책 수립을 위해 운영사와 전문가 등 48명으로 전담조직(TF)을 구성, 안전관리대책과 비상시 신속대응 방안을 수립했다.

SRT가 지제역에 정차해 있다.

임종일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사고처럼 주행 중 고속열차 차륜이 파손되는 사고는 상당히 이례적”이라면서 “대형사고 유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면밀한 분석을 통해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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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 국장은 “비상시 신속대응방안을 통해 사고 이후 지연 열차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이번 대책이 철도 현장에 조속히 안착하도록 철도공사(코레일)·SR 등 고속철도운영사와 협력해 관련 조치를 올해 안으로 완료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