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대표 이상호)는 판매수수료 인하 등 신규 셀러 입점 혜택을 확대했다고 16일 밝혔다.
첫 입점 판매자들은 입점 이후 연말까지 모든 카테고리에서 판매수수료를 최대 절반 이상 저렴한 6%(결제수수료 포함)만 내면 된다. 또 광고상품 활용 시 사용할 수 있는 20만 포인트와 함께 유상 광고비(포커스클릭) 사용분에 한해 50%를 환급(최대 50만 포인트까지)해 주는 보상 광고 포인트 혜택 등을 받는다.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며 온라인 판매로 눈을 돌리는 신규 셀러들이 늘어나자, 지난해 11번가는 수수료 지원 등 신규 입점 셀러를 위한 혜택 프로그램을 마련해 선보였다.
이커머스 판매를 막 시작하거나 아직 성장단계에 있는 신규 셀러들의 초기 진입 부담을 줄인 결과, 2021년 11번가에 새로 입점한 신규 셀러 수는 전년 대비 20% 이상 늘어났다. 신규 셀러들의 연간 거래액 또한 2020년 규모 대비 24% 성장했다. 11번가에 입점 이후 연간 1억원 이상의 거래액을 올린 셀러는 411여명에 달한다.
입점 후 꾸준한 성장으로 월 거래액 1억원을 돌파한 성공 셀러 사례도 등장했다. '마약 매트리스'를 판매하는 셀러 '몽스홈'은 지난해 3월 입점 후 월 거래액 200만원 수준에서 지속적인 성장으로 9월에는 1억2천만원 이상을 기록, 연간 5억원을 돌파했다. 신규 셀러 입점 혜택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셀러들의 호응으로, 11번가는 올해 더 많은 신규 셀러의 입점과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11번가는 셀러 성장단계에 맞는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있다. 판매자 지원센터인 '셀러존'은 비대면 시대 트렌드에 맞춰 생생한 온라인 'LIVE 교육'과 유튜브 채널 '11번가 셀러존TV'를 통해 셀러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상품 촬영하는 법', '11번가 창업 준비', '1등 셀러 수익률 분석', '유튜브 동영상 활용 실습' 등 판매에 직결되는 팁들을 제공한다. 지난해부터는 판매자들의 근무 시간대 등을 고려한 '야간 라이브' 교육과 소규모 또는 일대일 맞춤형 '온라인 컨설팅' 과정을 새롭게 시작했다.
11 번가 입점 셀러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셀러 애널리틱스'(빅데이터 기반 통계, 분석 서비스) 또한 판매 성장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서비스다. 매달 약 2만 명의 셀러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주요 매출현황과 쿠폰 효율, 유입경로 분석 등은 물론, 구매 가능성 높은 고객 타깃팅, 카테고리 상위 셀러와의 실적 비교 등 11번가가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를 만들어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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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들의 원활한 자금흐름에 도움을 주는 '빠른정산' 서비스도 계속 지원해 나간다. 지난 2020년 10월 빠른정산 서비스를 도입한 11번가는 2022년 새해를 맞아 택배사 집화완료 기준 '다음 영업일(+1일) 100% 정산'으로 정산기간을 앞당겼다.
11번가 안승희 셀렉션 담당은 "경쟁력 있는 신규 셀러들의 영입을 유도하고 함께 좋은 성과를 일굴 수 있도록 입점 혜택과 지원 정책을 강화했다"며 "올 한 해 신규 셀러들의 화제성 있는 상품들이 고객들에게 자주 소개될 수 있도록 관련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