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진화하는 'UP가전(업가전)'을 새로운 화두로 제시했다. 소비자가 익숙한 제품을 사용하면서도 늘 새 제품을 사용하는 듯한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LG전자는 가전시장 1등을 유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LG UP가전은 소비자가 가전제품을 구매한 후에도 업그레이드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가전이다.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별도 부품을 장착해 하드웨어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LG전자는 소비자 맞춤형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기획, 운영, 개발을 맡는 100여명 규모의 전담 조직도 꾸렸다.
류재철 LG전자 H&A(홈애플리케이션 &에어솔루션) 사업본부장 부사장은 25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갖고 "UP가전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내 삶을 더 편하게 만드는 가전이자 쓰면 쓸수록 나를 더 깊이 이해하고 내게 맞춰주는 가전"이라며 "사는 순간 구형이 되는 가전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올해 세탁기, 건조기, 워시타워, 얼음정수기냉장고, 식기세척기, 휘센 타워, 에어로타워, 공기청정기, 홈브루 등 약 20종의 제품군에서 업가전 신제품을 선보이며 라인업을 꾸준히 늘릴 계획이다.
■ 'UP가전 센터' 통해 클릭 한번으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트
LG전자는 UP가전을 출시한 이후에 소비자의 제품 사용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고객 니즈, 페인포인트(소비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 등을 파악해 새 기능을 맞춤형 업그레이드로 제공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 앱을 통해 이뤄진다. 소비자는 LG 씽큐 앱의 '업가전 센터'에서 클릭 한 번으로 업가전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LG 씽큐 앱은 소비자가 등록한 제품에 새로운 업그레이드가 추가되면 휴대폰에 알림을 보낸다. 소비자는 자신에게 맞는 업그레이드를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비용은 무료다.
예를 들어 날씨나 옷감의 종류에 딱 맞는 건조를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UP가전인 트롬 건조기 오브제컬렉션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소비자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건조정도를 기존 5단계에서 13단계로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어 훨씬 섬세한 의류 관리가 가능하다.
류재철 부사장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만족스럽지 못한다면, 띵큐 앱 안에 '1대1 제안하기'를 통해 제안을 주면 된다"라며 "전문 개발자가 해당 기능을 소비자가 쓸 수 있도록 개발해서 제공하고, 그 기능을 사용하는 다른 고객에게도 공유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기존에 출시된 가전제품도 띵큐 앱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전담팀에서 준비하고 있다"며 "일부 기능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상의 차이 때문에 제한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의 목표는 UP가전 기능을 기존 제품에도 최대한 많이 사용하게끔 하는 것이 방침이다"고 강조했다.
■ 별도 부품을 장착해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UP가전은 제품에 별도 부품을 모듈 또는 액세서리를 장착해 하드웨어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단,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는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류 부사장은 "최대한 고객에 가격 부담이 덜 가도록 하드웨어를 개발할 계획"이라며 "액세서리 형태는 고객이 직접 설치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공하고, 모듈형태는 제품에 따라 전담 설치 기사를 통해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례로 펫 전용 모드 활용을 위해 펫케어 전용 필터, 건조볼 등 악세서리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트롬 세탁기·건조기 오브제컬렉션은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구매할 때는 없던 펫케어 기능이 추가된다. 이 기능은 반려동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을 제거한다.
LG전자는 펫 전용 제품이 아닌 퓨리케어 360°공기청정기에 펫 전용 필터를 장착하면 펫케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UP가전 신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세탁기에 자동 세제 투입 키트 하드웨어를 설치하면 세제양을 자동으로 조절해 투입할 수 있다.
■ 맞춤형 업그레이드 위해 100여명 규모의 전담조직 운영
LG전자는 소비자 맞춤형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기획, 운영, 개발을 맡는 100여 명 규모의 전담 조직을 운영한다. 또 소비자의 목소리를 더욱 귀담아듣기 위해 LG 씽큐 앱의 'UP가전 센터' 내 일대일(1:1) 제안하기를 운영할 계획이다.
LG전자는 UP가전이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늘리기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예를 들어 UP가전 전반에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동작코스를 업그레이드로 제공한다. 동시에 세탁기의 미세플라스틱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세탁 코스와 필터 등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며 환경을 보호하는 등 ESG 경영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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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 부사장은 "업가전에는 새로운 시도가 들어가 있다"라며 "예전에는 구매자 관점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업가전은 구매자가 아닌 철저한 사용자 관점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용하는 과정에서 고객들이 불편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새롭게 원하는 것,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시도할 것"이라며 "고객이 인정해 주고, 새로운 가치를 끊임없이 주는 1등 브랜드로 자리잡는 것이 LG전자의 비전이다"고 전했다.
LG UP가전은 LG베스트샵 강남본점, 서초본점 등에 마련된 UP가전존에서 체험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