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사, 빅테크 대항마로 자체 플랫폼 구축한다

손해보험협회 2022년 사업계획 발표...보험사 불합리 규제 및 제도 개선 지원 주력

금융입력 :2022/01/18 12:00

빅테크들의 보험업 진출이 가시화되면서 손해보험사들이 대항마로 자체 플랫폼을 구축할 전망이다.

18일 손해보험협회는 2022년 사업 계획 중 하나로 금융·의료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금융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선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손해보험협회가 구성한 플랫폼은 하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반려동물 ▲자동차 ▲주택 ▲자산 관리 및 보험 보장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다. 예를 들어 고객이 반려동물이 있다면 반려동물 보험 가입이나 병원 예약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아가 사료나 영양제도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생활과 금융 서비스를 결합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생활·금융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해선 보험업법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 보험사가 자회사 및 부수업무 형태로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이 법 개정을 건의한다는 게 손해보험협회 측 설명이다. 

이밖에 플랫폼 내에서 결제가 이뤄지기 위해선 전자금융거래법 개정도 병행돼야 한다.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 포함된 라이선스(마이페이먼트·종합지급결제업)를 보험사도 영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아직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은 국회를 통과하진 못했다.

손해보험협회 측은 "생활·금융 플랫폼은 소비자에게 금융·건강·생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통합 제공해 손해보험업계가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손해보험협회 정지원 회장.

손해보험업계는 최근 들어 최대 영업 채널로 꼽히는 빅테크와 판매대리점(GA)에 대한 규제 마련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빅테크에 대해선 '동일 기능 동일 원칙'을 근거로 금융당국에 규율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집중하고, GA에 대해선 불완전판매 시 보험사 수준으로 책임질 수 있도록 법령 개정에 나설 예정이다.

또 비의료기관인 손해보험사가 제공할 수 있는 건강 관리 서비스(헬스케어)의 폭을 확대하기 위해 보건당국에 가이드라인 개정에 대해 의견을 전달한다. 현행 '비의료 건강관리 서비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건강정보 단순 수치 안내만 가능하지만 이를 분석과 안내까지 할 수 있도록 건의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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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보험협회 측은 "비의료기관이 제공할 수 있는 건강관리서비스가 매우 협소하고 제한적이어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혁신서비스 개발에 한계가 있었다"며 "개인 건강검진결과를 기반으로 건강상태 및 질병위험도를 분석해, 맞춤형 식단·운동관리 서비스 제공 등 사업 모델 발굴을 제시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해보험협회 정지원 회장은 "보험은 미래위험에 대한 장기간 보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적 특성을 가지므로 소비자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야 한다"며 "보험의 가치를 실생활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