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들의 보험업 진출이 가시화되면서 손해보험사들이 대항마로 자체 플랫폼을 구축할 전망이다.
18일 손해보험협회는 2022년 사업 계획 중 하나로 금융·의료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금융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선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손해보험협회가 구성한 플랫폼은 하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반려동물 ▲자동차 ▲주택 ▲자산 관리 및 보험 보장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다. 예를 들어 고객이 반려동물이 있다면 반려동물 보험 가입이나 병원 예약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아가 사료나 영양제도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생활과 금융 서비스를 결합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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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생활·금융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해선 보험업법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 보험사가 자회사 및 부수업무 형태로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이 법 개정을 건의한다는 게 손해보험협회 측 설명이다.
이밖에 플랫폼 내에서 결제가 이뤄지기 위해선 전자금융거래법 개정도 병행돼야 한다.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 포함된 라이선스(마이페이먼트·종합지급결제업)를 보험사도 영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아직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은 국회를 통과하진 못했다.
손해보험협회 측은 "생활·금융 플랫폼은 소비자에게 금융·건강·생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통합 제공해 손해보험업계가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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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보험업계는 최근 들어 최대 영업 채널로 꼽히는 빅테크와 판매대리점(GA)에 대한 규제 마련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빅테크에 대해선 '동일 기능 동일 원칙'을 근거로 금융당국에 규율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집중하고, GA에 대해선 불완전판매 시 보험사 수준으로 책임질 수 있도록 법령 개정에 나설 예정이다.
또 비의료기관인 손해보험사가 제공할 수 있는 건강 관리 서비스(헬스케어)의 폭을 확대하기 위해 보건당국에 가이드라인 개정에 대해 의견을 전달한다. 현행 '비의료 건강관리 서비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건강정보 단순 수치 안내만 가능하지만 이를 분석과 안내까지 할 수 있도록 건의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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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보험협회 측은 "비의료기관이 제공할 수 있는 건강관리서비스가 매우 협소하고 제한적이어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혁신서비스 개발에 한계가 있었다"며 "개인 건강검진결과를 기반으로 건강상태 및 질병위험도를 분석해, 맞춤형 식단·운동관리 서비스 제공 등 사업 모델 발굴을 제시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해보험협회 정지원 회장은 "보험은 미래위험에 대한 장기간 보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적 특성을 가지므로 소비자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야 한다"며 "보험의 가치를 실생활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