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최근 발생한 KTX-산천 열차 사고 이후 확실한 안전 확보를 위해 14일부터 사고 차량과 같은 기종 열차 바퀴를 전부 교체하기 전까지는 해당 열차 운행을 중지하도록 한국철도공사에 조치했다고 13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5일 경부고속선 영동터널 인근에서 KTX-산천 열차가 바퀴 등이 파손된 후 정차한 사고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같은 바퀴를 사용하는 열차 운행은 여객 안전이 보장될 수 없어 긴급조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국토부의 이날 조치로 운행이 중단될 수 있는 차량은 전체 고속차량의 최대 12% 수준이다.
국토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실시 중인 고속열차 안전관리 실태 점검을 통해 철도공사의 ▲고속열차 정비계획 수립 및 시행의 적정성 ▲철도안전관리체계 준수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고 있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바퀴 파손 원인을 비롯한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고속열차를 이용하는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잠재적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실태 점검을 통한 세부 후속 조치를 비롯해 관련 연구원·학계 등 유관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전담 조직(TF)을 구성해 바퀴 관련 안전대책, 열차 이용객 안내시스템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고속철도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장관은 “이번 조치로 운용 가능한 열차 편성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철도공사에서 설 명절 대수송 기간(1월 28일~2월 2일) 이전에 여객 수송 수요, 좌석 예약상황, 코로나19 방역관리 등을 고려해 열차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