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한국인이 네이버에서 36조916억원을 결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지난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이커머스 서비스의 결제추정금액을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조사한 결과, 지난해 상위 이커머스의 결제추정금액이 2020년 대비 크게 증가했으며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이커머스 서비스는 네이버, 쿠팡, SSG닷컴+이베이코리아(이하 SSG닷컴), 배달의 민족, 11번가 순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결제추정금액이 가장 큰 이커머스 서비스인 네이버는 2020년 27조5천234억에서 2021년 36조916억 원으로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번째로 지난해 결제추정금액이 높은 서비스인 쿠팡은 2020년 22조1천575억 원에서 2021년 34조2천71억 원으로 54%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세번째로 지난해 결제추정금액이 큰 SSG닷컴으로 2020년 22조2천801억 원에서 2021년 23조8천524억 원으로 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21년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SSG닷컴과 이베이코리아를 합산한 결제추정금액이다. 별도 기준으로는 SSG닷컴은 2020년 4조9천920억 원에서 2021년 6조2천261억 원으로 증가했으며 ‘이베이코리아’는 2020년 17조 2천880억 원에서 2021년 17조6천262억 원으로 증가했다.
네번째로 지난해 결제추정금액이 높은 배달의 민족은 2020년 10조6천645억 원에서 2021년 18조7천166억 원으로 76% 증가해 상위 TOP5에서 가장 큰 성장률을 보였다.
다섯번째로 지난해 결제추정금액이 큰 11번가는 2020년 11조1천586억 원에서 2021년 13조1천966억 원으로 18%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관련기사
- 이커머스 플랫폼, 새해맞이 할인 기획전 격돌2022.01.03
- SSG닷컴이 꼽은 이커머스 키워드 ‘보복소비’·‘콘텐츠’·‘인프라’2021.12.28
- 이커머스 ‘빠른정산’ 경쟁..."소상공인 잡아라"2021.12.20
- 네이버 ‘AI쇼핑’ vs 위메프 ‘메타쇼핑’…이커머스 테크 경쟁2021.12.15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웹툰, 음악, 광고, 네이버페이로 결제/충전한 금액의 합이며 쿠팡은 쿠팡, 쿠팡이츠에서 결제/충전한 금액의 합, SSG닷컴은 이베이코리아, 지마켓, 옥션, 지구에서 결제/충전한 금액의 합으로 조사했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만 20세 이상 한국인 표본조사로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결제한 금액을 기준으로 했으며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