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회.소] 자비스앤빌런즈 "대기업 전 직원도 '엄지척'인 회사"

주체적으로 일하는 만족감 높아...간식 및 맥주까지 무료 제공

금융입력 :2022/01/10 13:11

취업준비생일 때 가장 큰 불만을 떠올려보면 뽑아줄지 아닐지도 모르는 회사에 내 인생역정을 '미주알고주알' 알려줘야 했던 점이었습니다. 회사는 공식 홈페이지에 설립·연혁·조직도 정도의 간략한 정보만을 제공하면서 말입니다. 취업준비생과 기업 간 정보 격차 우린 매우 당연하게 여겨왔지만, 지디넷코리아는 이를 바꾸고자 합니다. 취업준비생도 이제 회사 스토리도 한번 들어봅시다. 지디넷코리아는 매달 두번 '꿀복지' '꿀연봉' '꿀환경' 회사를 찾아 예비 인재인 독자 여러분께 영상과 자기소개서를 공개하는 '우리 회사를 소개합니다(우회소)'를 진행합니다. [편집자주]

자비스앤빌런즈는 우리에겐 세금 환급 서비스로 잘 알려진 '삼쩜삼'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삼쩜삼으로 고객에게 이름을 알렸지만 삼쩜삼 외에도 사업자의 거래를 통합해 관리하는 '자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비스앤빌런즈라는 예사롭지 않은 사명에서도 느낄 수 있듯 회사 분위기도 남달랐습니다. 영화 '아이언맨'에 나오는 인공지능(AI)비서 '자비스'처럼 누군가를 확실하게 돕겠다는 명확한 의지와 동시에 고객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선 물도 불도 가리지 않는 '빌런즈(악마)'가 되겠다는 자비스앤빌런즈 직원들은 업무 시간과 쉬는 시간을 화끈하게 활용하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자비스앤빌런즈 사무실 전경.

휴게실에는 겨울철을 맞아 호빵 기계가 구비되어 있었고, 보드 게임부터 오큘러스 등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회사에서 잘 보기 어려운 맥주 자판기도 있어서 직원들을 회사가 무한 신뢰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특히 자비스앤빌런즈에 입사하기 전 대기업에서 일했던 직원들을 여럿 만났는데 이들은 모두 자비스앤빌런즈에 온 것을 '잘한 선택'이라고 엄지를 추켜들었습니다.

다음은 구직자에게 공개하는 회사 소개서입니다.


회사의 성장 과정을 간략히 기술해주세요

자비스앤빌런즈는 2015년 8월 설립된 스타트업입니다. 사업자가 본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영수증 관리를 도와주는 기업 대 기업(B2B) 서비스인 '자비스'를 처음 선보였습니다. 지난 2020년 연매출 30억원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현재 자비스는 영수증 뿐만 아니라 기업거래 통합 관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빠른 성장을 위해 2020년 5월에는 개인의 세금신고와 환급을 도와주는 고객(B2C) 서비스인 '삼쩜삼'을 내놨습니다. 기업이나 고소득자를 위한 다양한 세무 서비스에 비해 N잡러·플랫폼 노동자·프리랜서 등 소액 세금신고자 대상의 서비스가 거의 전무했던 시장에 삼쩜삼은 혁신을 일으켰습니다. 현재 총 1천905억원의 환급액을 달성했습니다. 서비스 누적 가입자 수 738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무려 4930% 증가한 수치로,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비스앤빌런즈 사무실 전경.

가장 어려웠던 사건과 이를 해결한 방식을 서술해주세요

자비스의 매출이 예상보다는 더디게 성장했습니다. 생존을 위해서는 비용을 축소하는 선택을 어쩔 수 없이 해야 했습니다. 2019년 상반기에는 40명었던 직원을 9명까지 줄였습니다. 핵심인력도 함께 나가, 서비스를 유지보수하기도 정말 쉽지가 않았습니다.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줄어드니 자연스럽게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도 줄여나가야만 했습니다. 더 적은 인원으로 회사를 꾸려가야하는 만큼, ‘가장 중요한 한가지‘만에 집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모든 의사결정은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가?’를 기준으로 이뤄졌습니다. 비싼 교훈을 통해 깨달은 이 방식은 지금도 빠르게 성장하는 삼쩜삼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자비스앤빌런즈 휴게실 전경.

구직자가 이 회사에 꼭 입사해야 하는 이유를 서술해주세요

자비스앤빌런즈는 긱워커들의 소액 세금환급을 위한 유일한 서비스를 운영중입니다. 또한 이후의 비즈니스 모델도 다각도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최고의 동료들과 함께 최고의 서비스를 만들며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내 분위기도 매우 좋습니다. 사내문화의 중심에 '오버커뮤니케이션 문화'가 잘 정착되어 있어 구성원 모두 언제든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 덕에 직원 만족도는 물론, 직원 '가족 만족도' 또한 매우 높습니다. (가족 만족도 조사는 반기별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11명에서 85명까지 성장하는 동안 퇴사자는 단 3명뿐이었습니다.

긍정적인 내부 문화를 정착시키기까지 피플팀의 역할이 매우 컸습니다. 구성원들이 업무에 만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사내문화나 복지적인 측면에서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최고의 동료를 영입하고 온보딩 하는 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만의 차별점을 마음껏 기술해주세요

구성원과의 소통을 매우 중요시하기 때문에 소통을 위한 문화가 잘 자리잡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임원들도 전원 참여하는 '랜덤 런치'라는 문화가 있습니다. 굳이 점심식사로 정한 이유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는 상대에게 적대감이 줄어들고 긍정적인 감정이 생기기 때입니이다. 함께 식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유대감을 쌓고, 진정한 식구(食口)가 되는 것을 기대했습니다. 비용을 회사가 전액 지원하고 있으며, 직무와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직원 만족도도 매우 높습니다.

격월에 한 번 '반상회'를 진행합니다. 워크샵이라고 하면 왠지 업무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이라는 오해와 부담을 줄 수 있어 반상회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직원들의 힐링과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구성원 대다수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음 행사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1on1' 이라는 문화를 통해 리더와의 거리감을 좁히고 자유롭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추가로 소개하고 싶은 내용있으면 기술해주세요

자비스앤빌런즈는 보여주기식 복지가 아닌 직원들이 최대로 만족할 수 있는 복리후생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복지제도에 대해서는 주기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구성원의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매년 새로운 복지 정책을 실행하려 노력 중입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복지와 사무실 분위기는 영상 콘텐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기업이 있는 독자나, 자기소개서를 공개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메일 보내주세요. 열린 마음으로 찾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