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커피명가' 카페 40여곳에 AI 통화비서 공급

단순문의 AI가 응대해 일손에 도움

방송/통신입력 :2022/01/05 10:12

KT(대표 구현모)는 프랜차이즈 카페 커피명가(대표 안명규)가 운영하는 ‘커피명가 본’을 포함한 전국 40여개 매장에서 ‘KT AI 통화비서’서비스를 도입한다고 5일 밝혔다.

AI 통화비서는 24시간, 365일 이용자의 전화를 AI가 대신 받아 처리하는 콜 기반 비서 서비스다. 이용자가 매장 유선전화로 전화를 하면 매장 직원 대신 인공지능이 그 말을 알아듣고 상황에 맞는 응대가 가능하다. 손님이 몰리는 시간뿐 아니라 휴무일이나 비영업시간에도 예약 등을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업자는 스마트폰에 앱 설치만으로 안내 멘트 설정과 매장 및 회사 소개를 할 수 있다. 또한 수신자가 남긴 요구 사항은 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여 문의에 대한 답변뿐 아니라 예약과 주문 등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다.

KT가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 커피명가에 KT AI 통화비서를 도입했다.

커피명가 본의 김지수 매니저는 “바쁜 시간대에는 매장의 손님 응대로 인해 전화를 놓치는 경우가 많았는데 AI 통화비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영업시간이나, 주차장 유무와 같은 단순 문의에 대해 인공지능이 알아서 응대를 해주니 영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커피명가는 1990년 경북대학교 후문의 작은 핸드드립 전문점으로 시작해 생두 직거래에서부터 로스팅, 유통, 카페 컨설팅까지 커피밸류체인의 전 분야에 걸쳐 사업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겨울시즌에만 맛볼 수 있는 생딸기로 만든 수제 딸기케이크는 전국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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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명규 커피명가 대표는 “그간 고객 전화 응대에 소모되었던 직원들의 노력과 시간을 제품 본연의 고품질 유지와 향상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며, “AI 통화비서 같은 IT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마케팅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안창용 KT대구경북광역본부장 전무는 “KT의 AI 기술과 서비스로 시장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좀 더 다양한 소상공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이용자들 삶의 변화와 산업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