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발사”...올해 최대 관심사 과학기술 뉴스

과총, 2021년 10대 과학기술뉴스 선정 발표

과학입력 :2021/12/29 13:00

미완의 성공으로 평가 받는 누리호 발사가 올해 가장 관심을 받은 과학기술 이슈로 꼽혔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전문가 심의와 일반국민 투표 결과를 반영해 올해의 10대 과학기술뉴스를 29일 발표했다.

올해 10대 과학기술 뉴스에는 ‘과학기술 이슈’ 4건과 ‘연구개발 성과’ 6건이 선정됐다.

‘과학기술 이슈’ 부문 뉴스로는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 발사 ‘미완의 성공’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변이바이러스의 출현 ▲메타버스 시대 열어가는 과학기술 ▲기후변화 시대의 과학기술과 ESG 등 4건이 선정됐다.

‘연구개발 성과’ 부문 뉴스로는 ▲국산 전기차 경쟁력 높인 전용 플랫폼 ‘E-GMP’ 개발 ▲암세포가 면역세포 공격 피하는 원리 규명 ▲전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암 게놈 지도 구축 ▲종이접기 하듯 자유자재로 접히는 QLED 개발 ▲소변검사로 전립선암 20분 만에 진단 ▲4세대 방사광가속기 인류 사상 최고 밝기의 빛 구현 등 6건이 선정됐다.

관련기사

특히 누리호 발사 뉴스는 투표에 참여한 과학기술인과 일반 국민 모두에게 압도적 선택을 받으며 국내 우주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또 올해도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된 만큼 백신 접종과 변이바이러스 출현에 대한 코로나19 이슈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