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코리아(대표 박성철)는 넷플릭스 시리즈 고요의 바다 제작에 언리얼엔진이 사용됐다고 27일 밝혔다.
고요의 바다는 필수 자원이 고갈돼 황폐해진 가까운 미래의 지구를 배경으로 한 SF 스릴러 시리즈로 배두나와 공유가 주연을 맡았으며, 정우성이 총괄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제작에 참여한 VFX 전문 스튜디오 웨스트월드는 고요의 바다에 언리얼엔진의 LED 월을 기반으로 한 인카메라 VFX(ICVFX)’라는 버추얼 프로덕션을 도입했다.
인카메라 VFX는 실제 환경에서 촬영하는 것과 같이 카메라의 앵글에 따라 LED 월에 실시간으로 렌더링된 고퀄리티 배경을 표시하여 배우들의 연기와 가상 배경을 한 번에 촬영할 수 있는 기술이다.
디즈니플러스에서 방영된 스타워즈 세계관의 드라마 만달로리안 제작에 사용되면서 업계에 널리 알려졌으며 국내에서도 적극 도입해 결과물들이 속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의 제작 방식이었던 그린스크린에서 촬영할 경우, 합성 등의 후반 작업이 필수적인 데 반해, LED 월 버추얼 프로덕션은 LED 스크린에 투영된 사실적인 배경과 배우들의 연기가 실시간으로 촬영되기 때문에 촬영과 동시에 시각효과를 결정할 수 있으며, 생동감 넘치는 최종 결과물을 즉시 제작할 수 있다.
지난해 스트리밍된 넷플릭스 시리즈 스위트홈에서 디지털 크리처 제작 및 VFX를 담당했던 웨스트월드는 당시에도 거대 괴물의 움직임과 동선을 미리 확인하고, 배우들이 괴물과 인터랙션을 하며 연기할 수 있도록 이미 언리얼엔진 기술을 활용해 혁신적인 제작 기법을 보여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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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승현 웨스트월드 대표는 “언리얼엔진의 LED 월 버추얼 프로덕션을 통해 우주의 공간감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퀄리티와 효율성은 물론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창의성에 유연함을 경험할 수 있었다.”라면서, “앞으로도 언리얼엔진의 혁신적인 리얼타임 기술에 대한 기대가 크고,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언리얼엔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박성철 에픽게임즈코리아 대표는 “오징어게임과 지옥에 이어 또 한 번 전 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을 최고의 기대작 고요의 바다를 만드는 데 언리얼엔진이 활용됐다는 사실을 기쁘게 생각한다.”라면서, “웨스트월드를 비롯해 많은 국내 VFX 전문 스튜디오에서 제작에 언리얼엔진을 도입하여 그 결과물이 속속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K드라마, K영화 등의 콘텐츠가 장르의 한계를 벗어나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에픽게임즈코리아도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