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로보틱스, 국내 최초 협동로봇 연간 판매량 1000대 돌파

IPO 추진…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 목표로 제품·솔루션 개발 집중

디지털경제입력 :2021/12/22 10:52

두산로보틱스는 국내 최초로 협동로봇 연간 판매량 1000대를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2015년 설립한 두산로보틱스는 독자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협동로봇을 생산해 왔다. 2018년부터 국내 협동로봇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왔다. 판매 대수와 매출은 연 평균 70%씩 성장하는 등 협동로봇 수요 증가와 맞물려 현재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의 실적은 해외 협동로봇 시장에서 두드러졌다. 북미·서유럽 등 해외 판매 비중이 70%로 늘어나면서 국내 협동로봇 기업 최초로 ‘글로벌 톱5’에 진입했다.

두산로보틱스는 전 직원의 약 40%를 연구개발(R&D) 인력으로 구성해 제품 개발 및 연관 소프트웨어(SW) 혁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2022 CES혁신상’을 수상한 카메라로봇(NINA·New Inspiration New Angle)을 비롯해 모듈러 로봇카페, 아이스크림 로봇, 의료 보조 로봇 등 다양한 서비스로봇으로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카메라 로봇은 ‘CES 2022’에서 제품을 공개하고 이후 글로벌 판매를 본격 진행할 예정이다. 모듈러 로봇 카페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두산로보틱스는 이러한 성과와 경쟁력을 인정받아 프랙시스캐피탈파트너스와 한국투자파트너스로부터 400억원 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들 투자사는 두산로보틱스의 미래가치와 성장성을 인정해 보통주 신주 44만1998주를 주당 9만498원에 발행하는 제3자배정 방식 증자에 참여했다. 증자 이후 두산로보틱스에 대한 ㈜두산의 지분율은 100%에서 약 90.9%로 변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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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로보틱스는 이번 자금을 글로벌 판매 거점 확대, 혁신적 신제품 개발, 국내외 파트너십 추가 확보, 연관 기술 지분 투자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두산로보틱스는 제조업 및 서비스 협동로봇 분야에서 글로벌 선도주자로 자리하겠다는 목표 아래 향후 기업공개(IPO)도 추진할 계획이다.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는 “두산로보틱스의 미래가치를 인정받아 기쁘다”면서 “자체 개발 기술을 적용한 신제품과 SW 경쟁력을 더욱 끌어 올려 글로벌 협동로봇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세계 최고의 로봇회사로 올라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