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화재단, '2021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운영

디지털경제입력 :2021/12/02 15:52

게임문화재단은 2일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과 진로 탐색을 돕기 위해 초·중등 및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2021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1년 교육기본통계 자료에 따르면, 학령기 인구의 감소에도 매년 3만여 명 이상의 학업 중단 학생이 발생하여 전국의 학교 밖 청소년 수는 지난 2020년 기준 약 23만 2천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학교 밖 청소년 대상의 체계적인 교육 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021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은 전국 초·중등 및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 과정은 ▲게임 과몰입 예방과 건전한 게임문화의 확산을 위한 ‘게임이해하기’ 교육 ▲창의성 제고 및 진로 탐색 기회 제공을 위한 ‘게임활용코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해 지난 4월부터 대안학교 및 관련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참여 모집을 시작하였으며, 교육 신청은 연중 상시 가능하다.

다문화 청소년 대안학교에서 ‘게임활용코딩’ 과정을 지도한 도경해 강사는 “학생들의 한국어 수준에 맞는 교재를 활용하고, 각각의 모국어를 선택하여 코딩 실습을 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라며,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게임을 매개로 또래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교육 참여 기회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또한 초·중등 대안학교에서 ‘게임이해하기’ 교육을 지도한 김영리 강사는 “학교의 특성상 일반 학교와 달리 청소년들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학업 분위기였다”라며, “이번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게임의 역할과 순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게임을 올바르게 즐기는 법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2021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의 학교 밖 청소년 교육은 게임을 흔하게 접하는 청소년기에 올바른 게임 이용 방법 및 게임문화에 대한 가치관 정립을 도와 청소년의 건전한 미디어 활용 능력 성장과 진로 탐색을 위한 역량개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