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 AI '텍스트 요약' 해커톤 개최

요약문·보고서 특화 모델 심사…총 350만원 상금 수여·기술 상용화 지원

컴퓨팅입력 :2021/11/15 17:55    수정: 2021/11/15 17:58

인공지능(AI) 챗봇 및 빅데이터 소프트웨어(SW) 전문 기업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오는 19일부터 12월3일까지 ‘2021 AI 텍스트 요약 데이터’ 해커톤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해커톤 대회는 와이즈넛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지원하는 올해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중 '요약 텍스트 데이터' 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후속 개최하는 행사다.

해커톤에 참가한 팀은 와이즈넛이 수집해 제공하는 뉴스, 보도자료, 소설, 문화재 소개자료 등의 요약문과 보고서 생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의 요약 AI 모델링과 알고리즘을 개발해 독창적인 요약 텍스트 데이터 모델을 제안하는 것을 주제로 한다.

관련기사

해커톤 포스터

요약 텍스트 모델을 구축하는 이번 해커톤 대회는 데이터 및 AI 개발에 관심있는 14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심사 결과는 12월13일 온라인으로 발표된다. 해커톤 대상은 150만원, 우수상은 120만원, 장려상은 80만원 등 총 3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향후 최종 수상작은 기술 상용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이사는 “전 분야에서 방대한 양의 원천 데이터가 무분별하게 쌓여감에 따라 문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AI 자동 요약 기술 확보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며 “해커톤을 통해 AI 텍스트 요약 알고리즘 모델 개발과 더 나아가 응용 서비스 구축 기회가 제공돼 AI 학습 데이터가 범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