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이 오리지널 콘텐츠에 기반한 TV광고와 디지털 매출 확대, 음악 콘텐츠 등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보여줬다.
CJ ENM은 K-IFRS 연결기준 지난 3분기 매출 8천575억원, 영업이익 878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4%,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3.6% 증가한 수치다.
우선 미디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5% 증가한 4천428억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19.4% 늘어난 642억원을 기록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갯마을 차차차’ 등의 시청률 호조에 힘입어 TV광고와 콘텐츠 판매가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22.9%, 33.3% 늘어났다.
티빙은 ‘환승연애’ 등의 인기에 힘입어 유료가입자가 직전 동기 대비 37.8% 급증했다.
티빙을 포함해 디지털 오리지널 콘텐츠가 확대되면서 디지털 매출 또한 전년 동기 대비 56.8% 늘어났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천158억원, 영업이익 270억원, 취급고 9천51억원을 기록했다.
여름철 비수기와 늦더위, 오프라인 소비 수요 증가 트렌드, 모바일 중심 사업 전환 비용, TV채널 운영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음악 부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4% 증가한 658억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10.7% 늘어난 109억원을 기록했다.
일본에서 활동하는 그룹 JO1이 오리콘 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앨범 판매에 호조를 보였으며 ‘프로듀스 101 JAPAN SEASON2’ 프로그램 매출 등 글로벌 성과가 확대되면서 수익성이 강화됐다.
국내에서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쇼미더머니’ 등에서 발매된 OST 라이브러리를 통해 견조한 매출을 유지했고, 일본 합작법인인 LAPONE, 국내 합작법인인 빌리프랩 등 서브레이블의 성과 또한 확대되면서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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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부문은 코로나19로 인한 극장과 뮤지컬 시장 회복 지연에 따른 개봉 개막작 흥행 성적 부진이 영향을 미치면서 매출 331억원, 영업손실 143억원을 기록했다.
CJ ENM 관계자는 “프리미엄 오리지널 IP와 디지털 사업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며 “해외 메이저 콘텐츠 사업자와의 공동제작 등을 늘려 글로벌 성장 또한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