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빵, 월말 김어준 10월호 발행..."건축·여행 등 지식콘텐츠 가득”

노성두 미술사학자 건축편 포함 총 8개 에피소드 공개

인터넷입력 :2021/11/04 14:54

팟캐스트 플랫폼 팟빵이 오디오뿐만 아니라 사진과 일러스트 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오디오 매거진 '월말 김어준' 10월호를 발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10월호에는 구독자들이 다시 듣고 싶은 에피소드로 가장 많은 요청을 보내왔던 건축 분야와, 지난달 위드 코로나 특집을 이어가는 여행편 등을 포함한 총 8개 코너로 마련됐다.

특히 건축편의 경우 에피소드의 인기를 이끌었던 노성두 미술사학자가 7개월 만에 녹음에 참여했다. 건축가 브루넬레스키가 완성한 피렌체 두오모에 얽힌 내용부터 사용된 건축양식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유쾌한 입담으로 풀어내며 오랜 시간 기다려온 청취자들에게 큰 재미를 선사했다.

월간 김어준 10월호

이와 함께 지난 위드 코로나 특집을 통해 선보인 여행 분야에는 무기항, 무원조로 요트 세계 일주에 성공한 김승진 선장이 출연했다. 조류인 앨버트로스와 한국말로 대화한 사연은 물론 상어와 해적에게 쫓겼던 209일간의 비하인드스토리를 공개했다.

또 중독을 주제로 과거 마약, 알코올, 도박에 빠졌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중독자들을 위해 일하고 있는 임상현 약물중독재활센터 경기도 다르크 센터장, 허근 가톨릭 알코올 사목센터 신부, 김형주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상담사를 초대, 그들이 위기를 이겨낼 수 있었던 힘과 인생사 등을 전했다.

현재 박스오피스 1위를 달리고 있는 듄을 소개하는 영화편도 수록됐다. 임태운, 이경희 SF 작가와 이용철 영화 평론가가 함께한 이 코너에서는 영화 속 광대한 세계관으로 해석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고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한 후속작 내용도 예상한다.

이 외에도 전두엽 대확장이라는 프로젝트명에 맞게 철학(플라톤), 과학(별), 클래식(브람스) 등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팟빵에서 제공하는 월말 김어준 10월호를 통해 들을 수 있다.

관련기사

팟빵 매거진 제작팀은 "월말 김어준은 지적 갈증은 있지만 따로 공부할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을 위해 여러 영역의 지식들을 전하고 싶어 제작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에피소드에 새로운 시각을 더한 오디오 매거진을 제작해 청취자의 기대에 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매월 말일 오후 5시 팟빵을 통해 단독 공개되고 있는 월말 김어준은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청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