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독거어르신 안부전화 '누구 돌봄 케어콜' 출시

경남서 첫 시작해 전국 확대 계획

방송/통신입력 :2021/11/02 10:10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AI가 독거 어르신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는 ‘누구 돌봄 케어콜’ 서비스를 지난 1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경상남도를 시작으로 향후 서비스 대상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누구 돌봄 케어콜은 돌봄 케어가 필요한 분들에게 AI ‘누구’가 전화를 걸어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고 불편사항을 청취하는 서비스다.

SK텔레콤 누구 케어콜

대상자가 전화를 받으면 ‘누구’가 대상자 본인이 맞는지 먼저 확인한 후에 “어제 식사는 잘 하셨나요?”, “오늘 몸 상태는 괜찮으세요?” 등의 안부 및 건강 상태를 묻는다.

통화 종료 후에는 통화 결과, 안부 상태, 기타 불편사항 등 모니터링 결과를 지자체에 공유해 돌봄이 필요한 경우 지차제가 후속 조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회사는 생활지원사 부족으로 발생하는 돌봄 공백을 ‘누구 돌봄 케어콜’이 빈틈없이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누구 돌봄 케어콜’은 ‘누구 인터렉티브’ 기술을 통해 구현했다. 누구 인터렉티브는 AI가 자연스러운 대화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 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자의 상태를 전화로 모니터링 하는 ‘누구 케어콜’, SK텔레콤 이용자들의 요금 미납 내역을 안내하는 ‘누구 인포콜’ 등에도 기 기술이 적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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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서비스들의 경우 지난달 누적 기준으로 발신 콜이 1천100만건을 넘었고, AI 상담사가 상담 통화를 한 시간은 총 8만 6천시간에 달한다.

이현아 SK텔레콤 AI&CO 담당은 “SK텔레콤의 AI 기술이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는데 활용됨으로써,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SKT의 선진 AI 기술을 활용해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