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대학 '방첩·사이버보안' 교육 강화 지원

명지대·영남이공대·중앙대·KAIST 등과 MOU 체결

컴퓨팅입력 :2021/10/14 17:41

국가정보원은 방첩, 사이버보안 등 분야에서 대학과 잇따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교육 지원, 이론 공동 연구, 인재 양성, 최신 정보 교류 등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명지대학교와는 방위 산업 안보 및 방첩 발전을 위한 MOU을 지난 13일 체결했다. 방산안보, 방첩에 대한 이론, 법제 공동 연구 및 서적, 교육과정 개발, 전문 인력 양성, 인적 자원 및 워크샵과 세미나 공동 개최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한다.

명지대는 내년 3월 ‘방산 안보학’ 석·박사 과정을 신설하고, 국가안보론, 국가정보학, 국가방첩론 등 과목을 교육하기로 했다.

지난달 영남이공대학교와도 MOU를 체결했다. 지역 사회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공동 개발, 사이버보안 기술 세미나 공동 개최, 최신 보안기술 동향 연구 등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국가정보원 전경(출처=뉴스1)

양 기관은 첫 사업으로 오는 11월11일 중고생을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인재 발굴을 위한 해킹 방어 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대전, 충청권 대학과 함께 실시하는 윤리적 해커 양성 교육도 확대하고 있다. 국정원은 지난 2월 대전, 충청권 9개 대학 학부 및 대학원생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1기 윤리적 해커 양성 교육을 확대, 오는 26일 11개 대학 학부 및 대학원생 40명을 대상으로 2기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에서는 실시간 악성코드 탐지 및 차단 실습을 하고 모의 해킹 공격, 방어 실전 훈련도 진행한다. 특히 10월 26일에는 대전, 충청 지역 공공기관 보안관제 업무 현장을 참관할 예정이다.

국정워은 중앙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에 연구자료 유출을 막기 위한 연구보안 교육 자료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5월 국정원은 KAIST 대상으로 연구 성과 보호를 위한 연구보안 전담 조직 설립 및 연구보안 교육 의무화를 권고했다. 이에 KAIST는 지난 4월 기존 보안 부서와 별도의 연구보안 전담팀을 신설했다. 연구보안 교육 과정도 신설해 내년부터 모든 학부, 대학원 신입생이 의무 이수하게 된다. 국정원은 연구보안 교육과정에 연구보안 유출 사례 및 유형, 연구안 강화 우수사례, 관련 법제 등 자료를 지원했다.

관련기사

중앙대에도 지난 6월 연구 성과 유출 방지 등을 위한 보안 관련 자료를 지원했다. 중앙대는 이를 바탕으로 동영상 등 교육 콘텐츠를 제작, ‘연구보안교육’ 과목을 신설하고 이를 이공계 전체 대학원 필수 과목으로 지정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사이버, 방첩, 보안 등 각 분야에서 이론과 실무 융합 연구와 인적, 학술적 교류 등을 위해 대학과의 교류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