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보안' 아이디어 공모전 열린다

과기정통부·KISA·KIISC 공동 개최…총 1200만원 상금 수여

컴퓨팅입력 :2021/10/13 12:00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정보보호학회(KIISC)와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정보보호 신기술을 확산하고, 차세대 보안 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AI+시큐리티 우수 논문·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논문 및 아이디어 총 2개 분야로 나눠서 진행된다. 공모 주제를 보면, 논문 분야는 AI 및 정보보호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기술 개발, 법·제도·정책 개선 방안 등다. 아이디어 분야는 AI를 활용해 국민 안전, 보안 등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정보보호 신규 서비스 개발 방안이다.

접수된 논문 및 아이디어는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6개 팀에 과기정통부 장관상, KISA 원장상, KIISC 회장상과 함께 총 1천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수상자에게는 KISA의 AI 보안 유망기업 육성 프로그램 선발 시 우대 혜택을 지원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현재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석·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4인 이내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오는 11월12일까지다. 접수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KISA 누리집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이원태 KISA 원장은 “사이버 보안 위협이 지능화, 고도화되는 가운데 정보보호 분야에서 AI 등 신기술의 활용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며 “공모전에서 발굴한 아이디어를 서비스와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나아가 국내 AI 보안 기술의 저변 확대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