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그룹 미디어 그룹사 지니뮤직(대표 조훈)이 464억원을 투자해 '밀리의 서재'(대표 서영택) 지분 38.6%를 인수하고 '밀리의 서재' 1대주주 지위를 확보한다고 10일 밝혔다.
지니뮤직은 국내 구독형 전자책 기업인 밀리의 서재' 전격 인수하며 국내 최대 'AI 오디오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AI 오디오 플랫폼'이란 음원 서비스와 오디오북, 오디오 예능 등 오디오 콘텐츠를 AI 기술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다. 2017년 10월 월정액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 밀리의 서재는 올해 5월 기준 누적 구독자수 350만 명, 전자책 10만권을 보유한 전자책 구독형 서비스 플랫폼이다.
밀리의 서재는 3천여 권의 오디오북을 보유하고 있으며 보유한 전자책을 활용해 매월 1천여 권 이상의 오디오북 제작을 추진하고 있다. 또 다양한 셀럽이 참여한 '책이 보이는 오디오북', 성우 여러 명을 멀티캐스팅 하고 음향효과를 넣은 완독본 오디오북 등 다채로운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19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5% 증가했다. 밀리의 서재는 2022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니뮤직은 밀리의 서재가 보유한 오디오북 콘텐츠를 AI 음악 플랫폼 '지니'를 통해 점차적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향후 오디오북, 오디오 예능, 오디오 드라마 등 여러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 및 추가해 국내 1위 'AI 오디오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지니뮤직 고객은 밀리의 서재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지니뮤직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지니'와 '밀리의 서재'를 결합한 번들형 요금제를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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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KT의 유·무선 고객에게도 다양한 방식으로 밀리의 서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KT 외에 지니뮤직 주주사인 LG유플러스, CJ ENM 과의 다양한 협력도 추진할 계획이다.
조훈 지니뮤직 대표는 "저성장 국면의 음악 스트리밍 시장을 극복하고 글로벌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밀리의 서재를 인수하게 됐다"며 "앞으로 AI 기술을 활용해 창의적인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하고 커넥티드 영역까지 서비스를 넓혀 청각 점유율을 높이고 지니뮤직 기업가치를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