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가성비' 높은 가정용 메시 WiFi 공유기...넷기어 '오르비 RBK352'

"라우터·새틀라이트 세트로 집 전체 커버 가능"...33만9천원부터

홈&모바일입력 :2021/08/26 15:27

넷기어 '오르비 RBK352'는 와이파이6(802.11ax) 기반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다. 외부 인터넷 회선과 연결되는 라우터 RBR350과 기지국 역할을 하는 새틀라이트 RBS350으로 구성됐다.

새틀라이트는 라우터와 유·무선으로 연결된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각각 1대로 최대 325 평방미터 영역을 커버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라우터 1개당 새틀라이트를 최대 3대까지 추가해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오르비 RBK352 메시 와이파이 유무선공유기. (사진=넷기어)

통합 대역폭은 AX1800급이며 기기간 거리에 따라 2.4GHz/5GHz 주파수를 자동으로 선택한다. 최신 와이파이 암호화 표준인 WPA3, 악성코드 배포나 피싱 등 유해 사이트를 차단하는 보안 기능 '넷기어 아머'도 내장했다.

무상 보증기간은 구입 후 3년간이며 가격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각각 1대로 구성된 RBK352가 33만 9천원, 라우터 1대와 새틀라이트 2대로 구성된 RBK353이 48만 9천원이다.

■ 본체 크기 대폭 줄여 설치 편리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기존 넷기어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대비 작아졌다. 높이는 17.78cm, 세로 폭은 14cm로 13인치급 노트북 화면에 가려지는 수준이다.

애플 맥북에어 13형과 라우터(RBR350) 크기 비교. (사진=지디넷코리아)

스마트TV나 콘솔 게임기 등 유선 연결이 필요한 기기는 본체 뒤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에 연결하면 된다. 단자 수는 라우터 3개, 새틀라이트 2개이며 속도와 지연시간이 중요한 게임용 PC나 NAS(네트워크 저장장치)는 라우터에 연결하는 게 바람직하다.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는 라우터에 3개, 새틀라이트에 2개 탑재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상태 표시용 LED는 로고 아래 작게 배치했고 전원이 켜진 뒤 초기화 과정, 새틀라이트와 라우터를 연결하는 과정에만 켜진다. 집안에 배치했을 때 위화감을 줄이기 위한 것이지만 작동 상태를 알아보기 어려워 불편하다.

■ 통합 대역폭 1800Mbps, 백홀과 인터넷 대역폭 공유

RBK352의 통합 대역폭은 AX1800급이며 2.4GHz 주파수에서 600Mbps, 5GHz 주파수에서 1200Mbps를 쓴다. 가정이나 직장에 많이 보급된 기가 인터넷(1Gbps) 속도는 충분히 소화한다.

상태 표시용 LED는 본체 아래에 작게 내장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초기 설정과 새틀라이트 연결은 전용 앱 '오르비'나 PC 웹브라우저로 한다. 앱으로도 기본적인 설정과 상태 확인이 가능하지만 VPN이나 VLAN 등 고급 기능을 설정하려면 PC가 훨씬 편리하다.

PC 웹브라우저용 설정 화면. 속도 테스트 기능이 포함되었다. (그림=지디넷코리아)

최신 암호화 표준인 WPA3도 지원하지만 와이파이에 연결된 모든 기기가 이를 지원해야 한다. WPA3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가 한 대라도 있다면 이전 버전인 WPA2를 써야 한다.

■ 라우터-새틀라이트 간 유·무선 구성 가능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유선, 혹은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랜선을 꽂아 유선으로 연결할 경우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직접, 혹은 라우터에 연결된 허브나 스위치를 통해 연결할 수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사이에 랜선을 꽂아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이 제품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무선으로 연결할 때 전용으로 쓰이는 연결망인 백홀(Backhaul)이 없다. 따라서 대역폭 중 일부를 나눠쓰며 새틀라이트 숫자가 2개 이상으로 늘어난다면 인터넷 속도에서 그만큼 손해를 본다. 속도가 중요하다면 유선 연결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새틀라이트 3대를 연결해 총 525제곱미터까지 커버할 수 있다. (그림=지디넷코리아)

RBK352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각 1대씩으로 최대 325제곱미터에 와이파이 신호를 뿌린다. 

새틀라이트를 하나씩 추가할 때마다 커버리지가 100제곱미터씩 늘어난다. 새틀라이트를 3개 연결하면 총 525제곱미터에서 와이파이를 쓸 수 있다.

■ 피싱 등 악성사이트 연결 완전 차단하는 '넷기어 아머'

이 제품은 또 보안업체 비트디펜더와 제휴해 악성 웹사이트 접속을 차단하는 보안 기능인 '넷기어 아머'를 내장했다. 한 번 활성화하면 별도 보안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하지 않아도 악성 웹사이트 접속이 완전 차단된다.

위험한 사이트 접속시 연결된 오르비 앱 알림 기능이 작동한다. (그림=지디넷코리아)

넷기어 아머 이전 버전은 악성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안내문을 출력했지만 최신 버전에서는 작동 방식이 바뀌었다.

넷기어 아머 활성화시 위험한 사이트 접속이 원천 차단된다. (그림=지디넷코리아)

이제는 접속 시도를 아예 차단해서 이용자 입장에서는 아예 웹사이트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단 오르비 앱 알림에서는 차단된 웹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초기 설정에 필요한 정보는 제품을 들어 바닥을 확인해야 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RBK352는 기존 출시된 고성능 제품과 달리 가격대를 크게 낮춰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도 넓은 공간에 메시 와이파이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설치 면적이 넓거나, 벽으로 가로막힌 공간이 많다면 새틀라이트를 1개 추가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새틀라이트인 RBS350을 나중에 따로 추가하는 것보다는 아예 새틀라이트가 2개 든 세트가 조금 더 저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