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13에 물리적 버튼 없앨까

정전식 감지 입력장치 특허 출원…채택까지 시간 걸릴듯

홈&모바일입력 :2021/08/24 09:34

차기 아이폰에 측면 버튼이 사라질 수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IT매체 씨넷은 애플이 등록한 특허 문서를 바탕으로 애플이 향후 아이폰에 물리적 버튼을 없앨 수 있다고 최근 보도했다.

사진=씨넷

애플은 작년 12월 미국 특허청에 ‘정전식 감지 입력 장치’라는 특허 문서를 제출했다. 특허에 설명된 버튼은 손가락으로 터치하면 나타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사라지는 버튼으로, ‘보이지 않는 백라이트 구멍’이 될 것이라고 씨넷은 전했다. 이 기술은 아이폰 외 다른 애플 제품에도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

보이지 않는 버튼을 눌렀는지 확인하는 법을 설명하는 특허 문서 (사진=미 특허청)

보이지 않는 버튼은 매끄러운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어 미적으로 우수할 뿐 아니라 아이폰의 내구성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물리적 버튼은 시간이 지나면 마모되거나 틈을 통해 먼지나 물이 들어가면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관련기사

애플은 지속적으로 아이폰에서 구멍이나 포트를 제거하며 미니멀한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 2016년 아이폰7에서 이어폰 잭을 없앴고, 향후 라이트닝 포트가 없는 포트리스 아이폰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와 있다.

씨넷은 애플이 버튼을 없앨 것이라는 소문은 아주 오래 전부터 나온 바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이 차기 아이폰인 아이폰13에 채택될 지, 아니면 이후 아이폰에 적용될 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애플이 다음 달 차기 아이폰을 출시할 예정이므로 아이폰13에 바로 채택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