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DSM(디스크스테이션매니저) 7.0은 NAS(네트워크 저장장치)용 새 운영체제로 2019년 DSM 6.2 출시 이후 2년 4개월만에 업데이트됐다.
아이콘과 메뉴 등 인터페이스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리프레시된 것은 물론 로그인 보안 기능 향상, 저장장치 모니터링 기능 등을 추가했다.
대용량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어 개인 이용자는 물론 중·소규모 기업 관리자들에게 유용하다.
■ 로그인 화면부터 아이콘까지 '환골탈태'
DSM 업데이트용 파일 용량은 제품에 따라 다르며 DS720+ 기준 약 300MB 내외다. 설치 파일을 수동 다운로드하거나 자동 업데이트 후 20분에서 1시간 사이에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다운로드 매니저, 포토 등 시놀로지 자체 앱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DSM 업데이트 이후 새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업데이트를 마치면 로그인 화면과 각종 아이콘, 메뉴가 모두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직관성 개선한 저장소 관리자
이번 DSM 업데이트의 핵심으로 저장소 관리자 업데이트를 꼽을 수 있다. 저장소 관리자는 저장장치와 저장공간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남은 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내장 프로그램이다.
이전 버전은 스토리지 풀, 그리고 스토리지 풀 위에 만들어진 볼륨(저장공간)을 따로 표시해 계층 관계가 명확하지 않았다. 그러나 DSM 7.0은 이를 개선해 계층 관계를 보다 명확히 표시해 준다.
또 이전 버전에서는 HDD(하드디스크 드라이브)나 SSD 관련 일련번호, 용량 등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웠다. 성능이나 유지 보수 문제로 같은 제조사, 같은 용량 HDD를 여러 대 설치했다면 전원을 끈 후 일련번호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었다.
그러나 DSM 7.0에서는 각 베이마다 설치된 저장장치를 그래픽과 아이콘으로 표시해주며 이를 클릭하면 일련번호와 상태가 한꺼번에 표시된다. 배드섹터나 작동 불가 등 문제가 생겼을 때도 훨씬 쉽게 대처할 수 있다.
■ 비밀번호 대신 스마트폰으로 로그인
NAS는 대부분 내부보다는 외부에서 접근해 파일을 주고 받기 위해 설치된다. 외부 유무선공유기에 보안 문제가 있는 경우 입력하는 비밀번호는 물론 이를 통해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도 유출될 수 있다.
DSM 7.0은 로그인 할 때 전용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패스워드 없는 로그인'을 추가해 보안을 강화했다. ID를 입력한 후 로그인을 시도하면 '시큐어 사인인' 앱에 자동으로 알림이 도착하며 로그인을 승인하면 비밀번호 없이 로그인된다.
단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은 PC용 웹브라우저를 이용한 인터페이스에만 적용된다. DS파일, 포토 등 스마트폰용 앱에는 여전히 ID와 비밀번호를 둘 다 입력해야 한다.
또 NAS와 스마트폰이 모두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만 작동한다. NAS를 인터넷과 단절된 폐쇄망에서 운영할 경우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
■ 치명적 문제 즉시 통보 '액티브 인사이트'
NAS에 저장하는 데이터는 대부분 대용량 데이터, 혹은 분실이나 삭제되면 곤란한 중요한 파일들이다. HDD를 2개 이상 설치할 경우 물리적인 고장으로 데이터가 유실되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교체 시기를 놓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DSM 7.0에 새로 추가된 서비스인 액티브 인사이트는 전원 문제나 저장장치 고장 등 문제가 발생시 가장 신속하게 알려 준다. 시놀로지 ID를 이용해 NAS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감시가 진행되며 이를 통해 골든 타임 안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불량 섹터(Bad Sector)는 HDD에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다. 처음에는 몇 개만 발생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기하급수로 늘어나다 결국은 저장된 데이터까지 망가뜨린다.
테스트용 NAS에 이미 불량 섹터가 발생한 HDD를 설치한 결과 시놀로지 ID로 쓰이는 이메일 주소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경고 메일이 날아왔다. 전용 스마트폰 앱과 웹 서비스에서도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했다는 경고가 표시되었다.
현재 액티브 인사이트는 베타 프로그램 운용중이며 영어 서비스만 제공한다. 최대 50개의 시놀로지 NAS를 등록해 관리할 수 있고 상용화(유료) 일정과 이용료는 미정이다.
■ 편의성·관리성 향상...업데이트 전 호환성 확인 필수
DSM 7.0은 이외에도 기본 파일시스템인 Btrfs 성능 향상, 작동 중 SSD 캐시 생성/삭제 가능, USB 확장단자 차단 등 많은 개선점을 내장하고 있다.
특히 대용량 저장장치에 자주 쓰이는 ExFAT 저장장치를 연결할 때 더 이상 추가 결제가 필요 없다. 4TB 이상 대용량 저장장치를 보다 쉽게 백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여러 대의 NAS를 관리하고 있다면 액티브 인사이트를 이용해 관리 부담을 덜 수 있다.
DSM 7.0은 현재 1베이에서 8베이까지 거의 모든 개인/기업용 NAS에서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비용은 무료다. 다만 DSM 7.0 업데이트 전 작동 환경에 따라서는 기존에 설치된 기기와 호환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관련기사
- 시놀로지, NAS 넘어 클라우드로 서비스 확장2021.06.25
- 시놀로지, 기업용 랙스테이션 RS2821RP+ 출시2021.04.08
- 시놀로지, NAS용 3.84TB SAT5200 SSD 출시2020.10.06
- 시놀로지, AMD 라이젠 탑재 NAS 'DS1621+' 출시2020.09.25
USB 방식 와이파이/LTE 동글, USB DAC 등 주변기기는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며 USB 단자에는 오직 저장장치만 연결할 수 있다. 일부 패키지 역시 지원되지 않거나 새로운 앱으로 대체되었다. NTLMv1, TLS 등 구형 보안 프로토콜도 지원이 중단된다. 업데이트 전 릴리스 노트를 통해 이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놀로지는 업데이트 후 성능 저하 등 우려나 기기 미지원, 혹은 사내 정책 등 문제로 업그레이드 대신 DSM 6.2를 유지할 경우에도 오는 2023년 6월까지 버그 수정이나 중요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