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6·S60·C200·에비에이터·모델3 등 75개 차종 2만4942대 리콜

트레일링 암·퓨즈·ECU·브레이크 등 결함

카테크입력 :2021/06/25 06:00    수정: 2021/06/25 17:08

국토교통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테슬라코리아(유), 포르쉐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스즈키씨엠씨에서 수입·판매한 75개 차종 2만4천942대에서 제작결함을 발견해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4일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판매한 'A6 45 TFSI Premium' 등 46개 차종 9천759대(판매이전 포함)는 뒤 차축 현가장치 내 부품(트레일링 암) 고정 너트의 강성 부족으로 너트가 파손되고, 이로 차체 안정성이 상실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들 차량은 25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수입·판매한 'S60' 등 7개 차종 7천208대는 연료공급제어장치 퓨즈의 용량 부족으로 이상 전류에 의해 퓨즈가 끊어지고, 연료공급이 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다음달 2일부터 ㈜볼보자동차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판매한 'C 200' 2천537대는 엔진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 오류로 장시간 공회전 시 발전기 내 부품(다이오드)이 과열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GLA 200 d' 등 12개 차종 760대는 조향핸들 축(스티어링 샤프트) 내 베어링과 장착 구멍 간 유격으로 베어링이 이탈되고, 이로 인해 조향이 제대로 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C 200는 25일부터, GLA 200 d 등 12개 차종은 지난 18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점검 후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가 수입·판매한 '에비에이터(Aviator)' 2천98대는 이미지처리모듈에서 실내 화면으로 전달되는 신호의 오류로 후진 시 후방 상황이 화면에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는 안전기준 위반사항이다. 국토부는 우선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이 차량은 지난 15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다.

자료=국토부

테슬라코리아(유)가 수입·판매한 '모델(Model)3' 516대는 브레이크 캘리퍼 고정장치의 조립 불량으로 캘리퍼가 이탈되고, 이로 인해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21일부터 테슬라코리아(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볼트 재조립)를 진행 중이다.

자료=국토부

포르쉐코리아㈜가 수입·판매한 '카이엔 쿠페' 등 2개 차종 424대(판매이전 포함)는 뒤 차축 현가장치 내 부품(트레일링 암) 고정 너트의 강성 부족으로 너트가 파손되고, 이로 인해 차체 안정성이 상실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들 차량은 23일부터 포르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 중이다.

자료=국토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수입·판매한 '레인지로버 스포츠 3.0D' 등 3개 차종 320대는 후방 스포일러의 고정 불량으로 차체로부터 이탈돼 뒤 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18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 또는 교체)를 진행 중이다.

자료=국토부

㈜스즈키씨엠씨가 수입해 판매한 버그만 125 등 2개 이륜 차종 1천320대는 계기판의 회로 기판 불량으로 속도계 등이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들 차량은 다음달 1일부터 ㈜스즈키씨엠씨 대리점 또는 협력점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부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선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려야 한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자료=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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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궁금한 사항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아우디)080-767-283, (폭스바겐)080-767-0089), ㈜볼보자동차코리아(☎ 1588-1777),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080-001-1886),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1600-6003),  테슬라코리아(유)(☎ 080-617-1399), 포르쉐코리아㈜(☎ 080-8100-911),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080-337-9696), ㈜스즈키씨엠씨(☎ 031-767-3355)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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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키 위해 차량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PC www.car.go.kr, 모바일 m.car.go.kr, 연락처 080-357-2500)를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에서 차량·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