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 클라우드를 도입한다는 것은 단순한 IT 기술의 변화가 아니다. 기업 IT 환경 전반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IT 환경에 대한 사용 방식 및 관리 방식, 관련 기술 등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기술적 변화를 초래한다. 더불어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클라우드의 독특한 비용 청구 방식은 기업의 IT 서비스에 대한 예산 및 지불 방식에도 변화를 요구한다.
클라우드에서 IT 리소스는 자동으로 확장하거나 축소될 수 있고,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적으로 사용을 중지할 수도 있다. 기업의 IT 예산에 대해서 자본적 지출(Capex), 즉 자본 비용에서 가변적으로 변동하는 업무지출(Opex), 즉 운영 비용에 대응할 수 있는 구조적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기업은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서 프로젝트에 필요한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데이터베이스 리소스를 원하는 때에 원하는 만큼 즉시 프로비저닝 할 수 있다. 온프레미스에서 일반적으로 진행하던 견적받고, 딜리버리하고, 장비를 받은 후 설치 및 설정하는 등의 절차가 사라지기 때문에 기업의 조달 절차에도 많은 변화가 요구된다.
클라우드에서 생성한 리소스는 시작되고 몇 분 내에 프로젝트 팀에서 사용할 준비가 완료된다. 환경을 쉽게 재구성하고, 빠르게 업데이트하고, 필요 없어지면 그 순간 삭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온프레미스에서는 가능하지 않았던 이런 사용 패턴은 클라우드 관리를 위한 거버넌스에 고민할 사항이 많아 졌음을 의미한다.
이렇듯 많은 변화가 요구되기 때문에 클라우드를 효과적으로 도입하려면 기업 전체에서 근본적인 변경 사항을 파악해서 IT 조직 내외부의 모든 이해 관계자가 이러한 변경 사항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AWS 클라우드 채택 프레임워크(CAF)는 조직에서 변화가 필요한 영역에 대해서 변화에 필요한 가이드를 제공하여, 각 영역이 효율적으로 기술과 프로세스를 새롭게 조정함으로써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CAF에 기반한 변화를 사전에 준비한 조직과 그렇지 못한 조직의 마이그레이션 과정은 여러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성공적으로 온프레미스의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하기 위해서는 CAF를 통한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AWS의 CAF는 변화가 필요한 영역으로 6가지 영역을 제시하고 있다. 아래 그림은 AWS CAF의 6 가지 영역을 나타낸다.
비즈니스(Business) 영역은 IT가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부합하고, IT 투자가 입증 가능한 비즈니스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조직의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켜 클라우드 채택을 위한 강력한 비즈니스 사례를 만들고, 클라우드 채택 이니셔티브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며, 조직의 비즈니스 전략과 목표가 IT 전략 및 목표와 확실하게 일치하도록 가이드 한다.
인사(People) 영역은 조직이 클라우드를 채택하기 위해 필요한 직원의 역량 및 변화 관리 기능에 대한 영역이다.
조직의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켜 조직 구조 및 역할, 새로운 기술 및 프로세스 요구 사항을 평가하고 격차를 식별한다. 요구 사항에 기반한 GAP 분석을 수행하면 필요한 교육을 식별하고, 조직 간 인력 배치 및 조직 변경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효과적으로 클라우드 채택을 위한 조직 구조를 빠르게 구성할 수 있다.
거버넌스(Governance) 영역은 조직이 IT 투자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하고, 비즈니스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IT 전략과 목표를 조직의 비즈니스 전략 및 목표에 일치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프로세스에 중점을 둔다.
플랫폼(Platform) 영역은 이해관계자가 클라우드에서 솔루션을 구성하고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프로세스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영역에서 도출된 정보를 사용하면 원하는 환경의 아키텍처를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플랫폼 영역에는 클라우드에 새로운 솔루션을 구현하고 사내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위한 원칙과 패턴이 포함된다
보안(Security) 영역은 클라우드에 배포된 아키텍처가 조직의 보안 요구 사항, 복원력 및 규정 준수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데 필요한 기술 및 프로세스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가이드 하는 영역이다
마지막으로 운영(Operation) 영역은 비즈니스 이해 관계자와 합의된 수준으로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영역을 설명한다. IT 운영은 비즈니스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비즈니스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관련기사
- 베스핀글로벌, 오토데스크 플레임 세미나 참가2021.06.01
- 베스핀글로벌, 통합 데브옵스 플랫폼 ‘데브OS’ 출시2021.05.27
- 베스핀글로벌, 반려동물 시장 전문 펫클라우드 구축2021.05.24
- 베스핀글로벌, AWS 코리아 ‘올해의 마이그레이션 파트너’ 선정2021.05.11
이상과 같이 6개의 영역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CAF이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및 인사, 거버넌스 영역은 비즈니스 기능에 중점을 두고 플랫폼 및 보안, 운영 영역은 기술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다.
CAF를 통한 조직 내 변화가 전제된다면,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본 칼럼 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