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무료 멤버십 실험 성공…'VIP클럽' 6월 정식 출시

결제금액·건수, 일반 이용자 대비 각각 4.2배·3.8배 높아

유통입력 :2021/05/27 14:46    수정: 2021/05/27 14:52

위메프가 지난 4월 업계 유료 멤버십과 차별화해 내놓은 '무료 VIP 멤버십' 실험이 이용자들을 사로잡는 데 성공하면서, 6월 정식 서비스 준비에 들어갔다. 멤버십 공식 명칭은 'VIP클럽'으로 선보이고 혜택은 더욱 강화한다.

위메프에 따르면 베타 서비스 기간 VIP클럽의 실험 효과는 눈에 띄게 나타났다. VIP클럽 회원의 쇼핑 금액은 일반 이용자 대비 4.2배, 쇼핑 횟수 또한 3.8배 높았다. 특히 지난 4일 VIP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VIP클럽데이'에서 해당 회원들의 전월 일평균 결제금액은 무려 10배에 달했다.

이 같은 성과의 핵심 요인은 월 2천900~5천원의 비용이 드는 여타 이커머스 멤버십과 다른 '제로 비용'으로 꼽힌다. 월회비와 같은 비용 부담은 전혀 없지만 쿠폰·적립 등 혜택은 풍성해 고객들이 활발하게 이용하는 것. 특히 동시에 여러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쓰면서 멤버십 가입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고객에게 위메프 VIP클럽이 더욱 매력적이라는 평가다.

위메프, 무료 멤버십 ‘VIP클럽’ 본격 시행

이용자들의 요청과 호응에 힘입어 6월 중에는 '즉시 승급' 제도를 도입한다. 시범 운영 기간에는 VIP 멤버십 조건을 충족할 경우 다음달부터 VIP 혜택을 적용했지만, 앞으로는 조건 충족 시 기다리지 않고 바로 VIP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VIP클럽 회원 조건은 구매 금액에 상관없이 매월 구매횟수 5회 이상이거나, 결제금액이 30만원 이상이면 되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이 쉽게 VIP 회원이 될 수 있다고 위메프측은 설명했다.

위메프 VIP클럽 회원이 되면 '쿠폰 할인', '최저가 보장', 'VIP 전용 상품' 혜택을 다양하게 누릴 수 있다. 먼저 월 12만원 상당의 할인 쿠폰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제휴 카드로 결제 시 최대 5% 추가 적립도 받는다.

구매 빈도가 높은 생필품 150만개에는 '가격보장 쿠폰'이 제공된다. 이를 활용해 실시간 가격 비교 없이 편리하게 온라인 최저가로 쇼핑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밖에 매월 열리는 'VIP클럽데이' 행사에도 참여 가능하다. VIP클럽데이에서는 VIP 회원만을 위한 초특가 상품을 선보인다. VIP클럽 회원만 구매할 수 있는 VIP전용딜, VIP전용관 등도 준비 중이다.

위메프 관계자는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실험을 하면서 고객들이 'VIP클럽'과 같은 멤버십 서비스를 많이 기다리셨다는 것을 수치적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더 많은 고객이 더욱 즐겁고 편리하게 쇼핑 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가격 혜택·차별화된 서비스 및 기능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