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기업용 쿠버네티스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 출시

"보안·운영성 높여 완전하고 안전한 쿠버네티스 지원"

컴퓨팅입력 :2021/04/28 13:25

레드햇이 기업용 쿠버네티스 ‘오픈시프트 플랫폼’에 보안과 운영 편의성을 높인 최상위 에디션을 선보였다.

레드햇은 기업용 쿠버네티스 플랫폼 최신 버전인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브섹옵스 도입을 지원한다. 완전한 쿠버네티스 스택을 제공함으로써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실행하는 모든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 구축, 배포 및 실행을 지원한다.

레드햇 로고

쿠버네티스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 하나지만, 기업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향상된 관리 및 보안 기능과 같은 추가 요소가 필요하다. 

레드햇은 오픈시프트 플랫폼 3가지 버전을 제공한다.

기본 버전인 레드햇 오픈시프트 쿠버네티스 엔진은 ‘RHEL 코어 OS’에 기반한 엔터프라이즈 쿠버네티스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안전하게 컨테이너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컨테이너 플랫폼은 여기에 개발 및 운영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현대화를 위한 고급 기능 지원을 더한다.

새롭게 출시된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기존 오픈시프트 컨테이너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기반으로 고급 보안 기능, 데이 2 관리 기능과 글로벌 컨테이너 레지스트리 기능을 지원한다. 보안 기능 실행이나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보다 일관성 있게 진행할 수 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의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시큐리티는 소프트웨어 공급망, 인프라 및 워크로드에 대한 보안을 강화한다.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는 하이브리드와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 대한 엔드투엔드 가시성과 운영,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레드햇 키(Quay)는 인프라 전반에 일관성 있는 빌드 파이프라인을 위한 확장성 높고  안전한 글로벌 컨테이너 레지스트리를 제공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스택록스(StackRox) 기술로 개발한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시큐리티’를 도입했다. 내장된 쿠버네티스 네이티브 보안 기능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인프라와 워크로드 보안을 강화한다.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시큐리티는 쿠버네티스 네이티브 운영 서비스를 플랫폼 외부까지 확장하고 개선함으로써 새로운 클라우드 네이티브 워크로드의 보안 방식을 제시한다. 사용자는 늘 보안 문제나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실행 중인 워크로드를 관찰해야 한다.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시큐리티는 심층적인 데이터 수집 및 분석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구축과 배포, 실행 과정 전반에 적용가능한 60개 이상의 보안 정책을 제공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개발 도구와 워크플로우에 선언형(Declarative) 보안 기능을 통합한 데브섹옵스 접근방식을 통해 기업이 개발 초기단계부터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축에서 CI/CD 단계 그리고 프로덕션에 이르기까지 소프트웨어 스택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수명주기에 걸쳐 보안을 강화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는 이미 모든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위한 수많은 보안 기능을 내장했으며, 견고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기반으로 보안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의 보안 및 규정 준수 요구사항은 업계 및 개별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상이한다. 이에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도구, 기능과 정책을 통해 보안 및 규정 준수를 확장해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인프라 전반에서 실행 가능한 여러 보안 기능과 운영, 자동화 기능을 통해 소프트웨어 공급망 및 현재 실행 중인 워크로드 전반에 걸쳐 보다 일관된 환경을 제공한다.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 기능을 포함한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멀티 클러스터 쿠버네티스 환경뿐만 아니라 온 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인프라에서도 보안, 구성, 규정 준수 및 거버넌스를 위한 일관된 운영 정책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레드햇 키를 추가해 인프라에서 일관되고 검증된 빌드 파이프라인을 위한 강화된 보안 기능을 탑재한 글로벌 컨테이너 레지스트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시큐리티 기능은 지금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이번 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레드햇 클라우드 플랫폼 부문 수석 부사장 아셰시 바다니는 “프로덕션 환경에서의 쿠버네티스와 컨테이너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관리하고 보호하는 도구와 전략도 함께 확장하고 발전해야 한다”며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기존 오픈시프트 플랫폼의 강력한 기능을 확장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최신 애플리케이션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규모에 맞춰 일관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과 실행,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안과 감독, 거버넌스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