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도 돌본다"...삼성, AI 로봇 청소기 출시

세계 최초 인텔 AI 솔루션 탑재...자율주행 강화된 로봇 청소기

홈&모바일입력 :2021/04/27 14:55    수정: 2021/04/28 07:33

비스포크 제트 봇 AI 출시
비스포크 제트 봇 AI 출시

"'비스포크 제트 봇 AI'로 인해 사람이 가사노동에서 해방될 수 있기를 바란다"

삼성전자 관계자가 이번에 출시한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두고 한 호기로운 발언이다.

삼성전자는 27일 서울 강남 삼성디지털프라자 본점에서 제품 시연 설명회를 마련하고 AI 자율주행 기반의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출시했다.

이날 마련된 제품 시연 설명회에선 비스포크 제트 봇 AI의 영민한 기능이 유감없이 발휘됐다. 

자율주행 기반 AI 솔루션 품은 스마트한 로봇 청소기 

기존 로봇 청소기와 이날 출시된 비스포크 제트 봇 AI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물 판별 능력이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인텔의 AI 솔루션(Intel® Movidius™)을 탑재하고, 딥러닝 기반으로 100만장 이상의 이미지를 사전에 학습해 아주 작은 사물까지 판별한다.

실제 행사장에선 로봇 청소기가 도킹 스테이션을 벗어나 거실로 이동한 뒤 TV 양옆을 꼼꼼히 청소하고 측면에 떨어진 양말을 보고 ‘86% 확률로 양말’이라고 판단하더니 회피하기까지 했다. 이후 청소를 마친 비스포크 제트 봇 AI가 최적의 동선을 탐지하고 도킹 스테이션인 '청정스테이션'으로 복귀했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기존 로봇 청소기는 장애물을 제대로 감지하지 못했다"며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조그만 장애물이라도 정확히 인식해 청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가 27일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사물인식과 자율주행 기능이 강화된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소개하고 있다.

이어 "제트 봇 AI에 위험장애물 8종을 지칭해 스스로 회피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로봇 청소기는 스스로 집안 내부 동선을 파악해 사람의 어떠한 조력 없이 청소를 실행한다. 충전 시간은 한 번 충전으로 최대 90분까지 작동한다. 30평대 아파트의 경우 60분 전후로 청소할 수 있다. 청소를 마치기 전이라도 먼지통이 가득 차면 먼지를 비우고 난 뒤 청소를 다시 시작한다.

이처럼 똑똑한 자율주행 솔루션 기능이 탑재된 데는 인텔의 AI 솔루션과 3D 센서 기술의 역할이 크다.

앞서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한 로봇 청소기엔 자율주행 기능에 최적의 역할을 하는 인텔의 AI 솔루션이 세계 최초로 탑재됐다"고 밝혔다.

또한, 로봇 청소기엔 3D 센서가 장착돼 있어 기존 2차원 센서로는 감지하지 못했던 높이가 낮은 물체, 복잡한 구조물의 형상을 인식하고 1m 이내에 있는 장애물의 거리와 형상을 인식해 미리 피할 수 있게 해준다.

반려동물과 공생하는 비스포크 제트 봇 AI

최근 반려동물 인구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만큼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반려동물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까지 갖췄다.

스마트싱스 앱에 새롭게 런칭한 ‘펫 케어’ 서비스를 사용하면 외출 시 홀로 남은 반려동물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이상 징후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테면 주인이 외출 했을 때 반려동물이 일정시간 이상 짖거나 이상행동을 할 경우 곧바로 반려동물 주인에게 알람을 보내고 영상을 연결한다.

사전에 로봇 청소기에 반려동물이 즐겨 찾는 위치를 지정하면 로봇 청소기 스스로 사물을 인식해 반려동물이 있는 위치를 파악한다. 이 역시 외출한 반려동물 주인에게 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봇 AI'

또한 로봇 청소기 본체엔 스피커가 탑재돼 있어 반려 동물의 정서에 도움되는 음악을 실시간으로 재생해주기도 한다. 특히 삼성카드가 운영하는 국내 인기 반려동물 앱인 ‘아지냥이’와 손잡고 제작·선곡한 20곡은 삼성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 사용자들에게는 무료로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의 건강 상담이나 수의사가 알려주는 다양한 정보를 담은 영상 콘텐츠도 활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반려동물이 로봇 청소기를 무서워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나 실험 과정에선 오히려 반려동물이 신기할 정도로 빠른 시간내 로봇 청소기에 친숙함을 느꼈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한편 비스포크 제트 봇 AI의 출고가는 159만원이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미스티 화이트, 새틴 핑크, 새틴 블루, 소프트 그리너리, 소프트 썬 옐로우 등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사물인식과 펫 케어 기능이 없는 모델은 89만원이며 청정 스테이션 기능도 제외한 모델은 59만원이다. 소비자들은 사용환경에 맞게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