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 온·오프라인 소상공인 대상 QR코드 인식 결제 서비스 '제로페이'를 결제 외에도 소상공인 디지털 혁신 플랫폼으로 확대한다.
27일 서울 남대문 연세재단 세브란스빌딩서 열린 '제로페이 2.0 기자간담회'에서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윤완수 이사장은 "제로페이는 가맹점이 인프라로 시작 이후 가맹점 확대에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그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것"이라며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이익을 대변하는 플랫폼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주도로 만들어진 제로페이는 2019년 11월 10여개 업체로 구성된 민간 재단법인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다. 오프라인 가맹점을 대상으로 했다면 현재 ▲모바일 상품권(지방자치단체 상품권) ▲법인 제로페이 ▲해외 제로페이 등 서비스가 다양해졌다.
제로페이는 그간 쌓였던 소상공인 가맹점과 지방자치단체 데이터를 한 데 모은다. '소상공인 빅데이터 센터'를 운영해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윤완수 이사장은 "제로페이 그 자체가 빅데이터로 300만 가맹정보는 물론이고 결제 데이터가 쌓여있다"며 "공공 섹터와 민간 섹터를 구분해 소상공인에게 유익한 서비스를 만들도록 데이터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 섹터에서는 제로페이로 이뤄진 결제와 가맹점 데이터를 활용해 현실성있는 소상공인 지원책을 마련할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이다. 정보통신기술(ICT)기업에게도 소상공인의 수수료를 낮추거나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게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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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제로페이가 갖고 있는 가맹점 중 소상공인 비중이 높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 문효주 본부장은 "제로페이 가맹점은 2019년 12월 32만개였는데 올해 4월 85만개로 1년 4개월 여 만에 165.6% 증가했다"며 "전체 가맹점 중 매출액 8억원 이하 소상공인 가맹점은 87.8%로 집계됐다"고 말했다.
이밖에 가맹점주에게는 매출 및 세금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고, 금융과 연계해 소상공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제로페이 측은 "소상공인도 데이터 중심의 전략 수립 및 시스템 경영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소상공인의 디지털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