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K8은 안락한 실내 공간을 갖췄다. 특별한 의미가 있는 7가지 무드 조명은 덤이다. 향후 파워트레인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면 기아 K8은 대중에게 사랑받는 준대형 세단이 될 전망이다.
기아는 8일 미디어 등을 대상으로 압구정 기아 360(비트 360)에서 K8 공개 행사를 열었다. 코로나 19 방역 등을 이유로 차량을 볼 수 있는 시간은 짧았다.
이날 미디어 공개 행사에서는 K8의 실내 특징 중 무드 조명 중점적으로 살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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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8의 전장은 5015mm, 전폭 1875mm, 전고 1455mm, 휠베이스 2895mm다. 5m가 넘는 준대형세단은 그동안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서 볼 수 없었는데, K8은 준대형세단에 대한 크기 고정관념을 깨트렸다.
전반적인 K8의 외관은 웅장하다. 보닛 길이도 압도적이다. 다이아몬드 패턴의 차량 앞쪽 디자인은 차체를 더 크게 돋보이게 한다. 마름모 모양을 상징화시킨 디테일한 테일램프도 인상적이다. 방향지시등은 순차점등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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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180cm 넘는 성인도 넉넉하다. 2열 좌측 좌석에 앉아도 편안한 발공간과 레그룸을 만끽할 수 있다. 측면 선바이저는 자동이 아닌 수동이라 조금 아쉬움을 주지만, 없는 것보다 낫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실제로 봤을 때 웅장해 보인다. 하지만 실내 12.3인치 클러스터와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그래픽은 기존 기아 신차들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점이 없다. K8을 부각시킬만한 그래픽은 없어서 아쉽다.
대신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무드 조명(엠비언트 라이트) 의미다.
현대기아차 신차 속 무드 조명 색상은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설정창을 통해 바꿀 수 있다. 색상명은 기억하기 어려울 정도로 길었다.
K8에는 기존 차량과 달리, 무드 조명 색상 마다 별도의 의미를 담아냈다. 기아는 K8 무드 조명 7가지 색상에 별도의 의미를 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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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에 따르면 블루 플라이트는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의미로 만들어졌다. 드림 퍼플은 창의적 영감을 줄 수 있는 색상이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하는 의미의 색상은 오로라 바이올렛으로 설정했다.
물론 이 색상이 의학적이나 학계에서 증명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기아가 이전보다 무드 조명에 좀 더 신경을 쓴 모습이 보인다.
기아는 대시보드 대신 도어 부근에 무드 조명을 특별히 적용시키고 있다. 이는 벤츠 등과 비교했을 때 상반된 모습이다.
K8은 2.5 가솔린, 3.5 가솔린, 3.5 LPI 3가지 엔진이 탑재됐다.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사양은 다음달 중 출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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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판매 가격은 ▲2.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 3천279만원, 노블레스 3천510만원, 시그니처 3천868만원 ▲3.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 3천618만원, 노블레스 3천848만원, 시그니처 4천177만원, 플래티넘 4천526만원 ▲3.5 LPI 프레스티지 3천220만원, 노블레스 3천659만원이다(개별소비세 3.5% 기준).
지디넷코리아 ‘조재환의 카테크’는 다음주 예정된 K8 미디어 시승회를 통해 차량 파워트레인 특징과 주행보조 기능 장단점을 다뤄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