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등 5개 지역 산단 대개조 지역 예비선정…일자리 5.5만명 창출

한국판 뉴딜·탄소중립 실현 선도 디지털·그린산단으로 혁신

디지털경제입력 :2021/03/24 18:58

정부가 24일 경기·경남·부산·울산·전북 등 5개 지역을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으로 예비선정했다. 또 부산·울산·전북 거점산단 3곳을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선정했다.

노후한 국가 산단을 한국판 뉴딜·탄소중립을 실현하는 혁신 거점으로 키우기 위해서다.

지난해 5월 열린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 회의. (사진=뉴시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공동개최하고 지난해 산단 대개조 지역으로 5곳을 지정한 데 이어 올해 경기(거점산단: 반월·시화 국가산단), 경남(창원국가산단), 부산(명지·녹산국가산단), 울산(미포국가산단), 전북(군산국가산단) 5곳을 예비 선정했다.

또 지난해 1차로 선정된 경북(구미국가산단), 광주(광주첨단국가산단), 대구(성서일반산단), 인천(남동국가산단), 전남(여수국가산단)은 경쟁력강화사업지구로 지정해 세부 사업계획과 일자리 창출 등 달성목표를 구체화했다.

산단 대개조는 전통 제조업이 침체하고 4차 산업혁명이 부상하는 등 산업환경 변화에 따라 노후 산업단지를 지역산업 혁신거점으로 집중 지원하는 지역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다. 광역지자체가 주력산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 내 거점산단(스마트 그린 산단 등)을 허브로 하고 연계산단 또는 도심 지역을 묶어 산단혁신계획을 수립하면 중앙정부가 컨설팅을 통해 계획을 보완하고 평가를 통해 5곳을 지정해 3년간 관계부처 예산을 집중 투자해 육성·지원하는 중앙-지방 협력형 사업이다.

산단 대기조 지역은 지난해 5곳을 선정한 데 이어 올해 5곳, 내년에 5곳을 추가로 선정한다.

국토부와 산업부는 산단 대개조 지역으로 선정된 5곳 중 거점산단인 명지·녹산산단, 미포산단, 군산산단을 신규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선정했다. 반월시화산단과 창원산단은 2019년에 선정됐다. 스마트 그린산단은 지난해 7개에서 올해 10개로, 2025년까지 15개로 늘릴 계획이다.

경기도 산단 대개조 계획

경기도는 소재·부품·장비 산업이 강한 반월·시화 산단(거점산단)에 스마트 그린 사업모델을 실증하고 연계산단인 성남(전기전자부품), 화성발안(자동차), 판교(IT기반)에 공유·확산한다. 시스템 반도체와 미래차 등 전략산업 및 차세대 핵심 소부장 육성을 통해 지역 내 혁신 일자리 창출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미래형 모빌리티, 차세대 반도체, 스마트 뿌리기술 등 첨단 ICT 융합 소부장 산업을 육성해 3년간 일자리 1만개를 창출하고 생산액 5조원 증가, 강소기업 99개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경남 산단 대개조 계획

경상남도는 주력 산업인 기계장비·부품 산업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제조혁신, 인력 고급화 등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창원(미래형 모빌리티)을 거점산단으로 해 연계산단인 김해골든루트(자동차·전자부품), 사천(항공부품), 함안칠서(철도차량부품)와 협업한다.

경남도는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휴폐업공장 리모델링, 근로자 중심 산단 공간 마련을 통해 일자리 1만3천개를 창출하고 생산액 5조1천억원 증대, 207개사 신규창업을 목표로 설정했다.

부산 산단 대개조 계획

부산은 전통 제조업을 친환경 미래 유망사업으로 전면 대개조 하기 위해 스마트·그린 모빌리티 소부장 선도산단을 확립하고 부산 특화형 수출 허브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했다.

명지·녹산(스마트 그린 모빌리티, 물류)을 거점산단으로 사상공업지역(뿌리산업 특화), 신평장림(전기·수소차 소재부품),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첨단 소재·부품), 에코델타시티스마트시티(ICT 및 친환경에너지)를 연계산단으로 묶었다.

부산은 미래차·친환경 선박 등 글로벌 공급기지 구축과 친환경·스마트 물류의 동북아 중심기지 달성을 통해 일자리 1만개 창출, 생산액 5조원 증대, 소부장 강소기업 120개 육성 달성 등을 목표로 잡았다.

울산 산단 대개조 계획

울산은 수소전기·자율주행차 산업을 육성하고 친환경에너지 전환, 에너지 순환기반 구축 등 에코-모빌리티 혁신 스마트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전략을 마련했다.

거점산단인 울산미포(미래차, 친환경 스마트조선 거점)와 연계산단인 테크노(R&D 지원, 실증화), 매곡(친환경 자동차 부품생산)을 연계한다.

울산은 수소전기차 복합관리센터 구축, 기술지원 기반 조성, 산단환경개선펀드 설립 등으로 일자리 1만2천개 창출, 생산 3천200억원 증가, 모빌리티 기업 200개 유치를 목표로 세웠다.

전북 산단 대개조 계획

전라북도는 융복합 기술기반 산업과 스마트·표준화 기반 제조시스템을 통해 미래형 상용 모빌리티로 산업구조를 개편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거점산단은 군산(전기차 생산거점)이고 연계산단은 익산제2(뿌리·전장부품), 완주과학(수소·전기 동력부품), 새만금(실증기지)이다.

전북도는 기술개발 지원, 산단혁신지원센터 구축,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를 통해 일자리 1만개 창출, 생산 1조6천억원 증가, 청년고용 증가율 8% 상승 등의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일자리위원회와 국토부·산업부 등 10개 부처는 산업단지 스마트화, 환경개선, 창업·고용여건 제고 등 다부처 융합 지원을 추진, 시·도 세부 사업의 적정성을 검토한 후 12월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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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원 국토부 제1차관(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 위원장)은 “경제성장의 중심이었던 제조업과 산업단지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중앙 주도 분산적 지원에 혁신적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번 ‘산단 대개조 사업’이라는 범부처 차원의 패키지 지원을 통해 기존 전통 제조업의 스마트화와 친환경화를 기한다면 급변하는 시대에 일자리 문제와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공동위원장)은 “시·도가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서도 거점산단과 연계지역의 협업 가능성, 산업의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해 산 단대개조 혁신계획을 수립한 것에 감사드린다”며 “지역에서 수립한 산 단대개조 혁신계획이 지역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범부처 지원 프로그램을 추가 발굴하는 등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