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솔라 결제 솔루션, 게임사에 필요한 3가지 이유

수수료 절감으로 추가 수익...다양한 결제 수단으로 결제전환율 높여줘

디지털경제입력 :2021/02/25 11:11

글로벌 게임 마케팅 및 결제 솔루션 기업 엑솔라가 국내 게임사의 수익 확대를 위한 지원 사격에 나선다.

엑솔라는 글로벌 진출을 노리는 게임사를 위한 PC 웹 결제 솔루션 등을 마련하고 국내 포함 전 글로벌 지역의 수익 증대에 팔을 걷어 붙일 계획이다.

그간 글로벌 진출에 어려움을 겪었던 중소 게임사들은 엑솔라가 마련한 결제 솔루션 등을 통해 새로운 수익창출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기대된다.

22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엑솔라는 자체 개발한 결제 솔류션 및 충전 서비스를 앞세워 게임 시장 규모를 더욱 키우는데 앞장선다.

엑솔라의 국내 파트너사 지원은 아시아 지역을 총괄하고 있는 엑솔라코리아가 전담하고 있다. 엑솔라코리아는 인디게임사를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인지도를 높여왔고, 이를 통해 파트너사 문의는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알려졌다.

엑솔라.

올해 엑솔라의 중점 사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결제 솔루션이다. 해당 솔루션은 모바일 게임의 PC 웹 결제를 지원하는 게 특징이다. 모바일과 PC 웹 결제 경계를 무너뜨린 셈이다.

또한 스팀 유료 키 판매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펍지는 엑솔라와 손을 잡고 배틀그라운드의 스팀 키를 별도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다.

대부분 모바일 게임의 머니(가상머니)와 유료 아이템 등은 앱 마켓에서 구매가 가능하다고 알렸지만, 엑솔라는 3자 방식의 결제 솔루션과 스토어로 게임사의 추가 수익을 늘려주는데 앞장서는 중이다.  

엑솔라는 자체 결제 솔루션 기반 스토어 구축을 제공하고 있다.

그렇다면 글로벌을 노린 게임사들이 엑솔라의 결제 솔루션 등을 활용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수수료 절감 ▲다양한 결제 수단 ▲부정결제 방지 등 부가적인 서비스 지원이다.

첫 번째는 구글과 애플 마켓의 매출과 별개로 엑솔라의 솔루션을 탑재한 별도 스토어를 오픈해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

엑솔라의 결제 솔루션 수수료는 기존 마켓 대비 저렴하다. 수수료는 신용카드 또는 현금 등 결제 수단별로 다르지만, 평균 수수료는 12~13% 정도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엑솔라의 결제 솔루션의 장점을 미리 파악한 해외 게임사들은 별도 PC 웹 스토어를 통해 추가 수익을 내고 있다. 넥스터즈, 넷이즈, GT아케이드 등이 대표적이다. 각 개발사는 유니티 및 언리얼 엔진용 엑솔라 스토어 SDK를 이용하면 모바일, PC, 온라인 등의 다양한 플랫폼으로 스토어를 확장하고 있다. 

최근 모바일과 PC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이 늘고 있는데, 엑솔라의 결제 솔루션과 스토어는 이 같은 게임에 최적화됐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엑솔라는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해 결제전환율을 높여준다.

두 번째는 결제 화폐와 수단의 다양화로 신용카드 사용이 어려운 동남아 지역의 결제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신용카드 결제 시장이 크지 않은 동남아 일부 지역은 현금 결제 등을 선호한다고 알려졌다. 신용카드 등 현지 상황에 맞지 않는 결제 방식만 제공하면 결제이탈율이 낮아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에 엑솔라 측은 결제 솔루션에 신용카드 외에도 직불카드와 현금 기반 결제, 이동통신사 직접 결제, 디지털 월렛, 인게임 재화 등 국내 포함 글로벌 이용자가 선호하는 결제 수단 700여개를 제공 중이다.

마지막으로 부정결제 대응, 각 국가별 세금 및 정보보호 정책 조언, 스팀 런처와 사이트 빌딩 등 부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부정결제는 대부분의 중소게임사들과 스타트업 기업들의 주된 해결 과제다. 도난 신용카드를 통한 결제와 환불 등의 업무 처리는 각 국가별로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엑솔라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부정결제 방지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환불의 경우 1차적으로 엑솔라의 글로벌 고객지원(CS) 부서가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주찬 엑솔라코리아 지사장은 "올해 자체 개발한 3자 결제 및 충전 솔루션의 필요성을 알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며 "엑솔라의 결제 솔루션은 신용카드, 현금, 디지털 토스, 상품권, 편의점 카드 등 커버리지가 넓다. 한 번의 연동만으로 전 세계에 사용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개발사가 공을 들여 추가로 개발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3자 결제 방식은 구글과 애플 마켓의 인앱 결제 정책을 위반하지 않는다. 각 마켓의 앱과 3자 결제 충전 페이지가 연동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 관련 문의가 많이 있는데, 애플 개발자 가인드라인 등을 보면 확인이 가능하다"며 "(엑솔라는)결제전환율이 낮은 국가에 최적화된 솔루션과 스토어를 제공한다고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다. 기존 마켓과 경쟁이 아닌 10~20% 정도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다. 엑솔라가 인디 중소게임사에게 매력적인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기억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