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암호 유출 경고·예약 문자 등 안드로이드 신기능 6종 공개

컴퓨팅입력 :2021/02/25 06:46

구글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6가지 새로운 기능을 공개했다.

미국 지디넷은 구글이 ▲비밀번호 유출 경고 ▲문자 예약 보내기 ▲음성안내지원서비스 ‘토크백’ ▲잠금화면 음성 명령 지원 ▲구글 지도 다크테마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 추가 등 6개 기능을 공개했다고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구글은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해 스마트폰 앱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도난당한 비밀번호들과 대조하여 해당 사용자 인증 정보를 확인한다. 사용 중인 비밀번호가 도난 목록에 표시되면 경고를 보내고 암호를 변경하도록 안내한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9 이상에서 지원한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기기에 비밀번호 유출 감지 기능을 추가했다(이미지=구글)

문자 예약 보내기 기능은 시간대가 다른 외국이나 생일 등 특정 일정에 맞춰 문자를 보낼 때 사용할 수 있다. 내용을 작성한 후 전달하고 싶은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 전송하면 된다. 안드로이드7 버전 이상에서 지원한다.

토크백은 시각 장애가 있거나 화면을 잘 보지 못하는 상황을 위한 기능이다. 화면의 내용을 음성으로 읽어주며, 화면 터치 및 드래그 등 제스쳐 기능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 업데이트로 스마트폰이 잠긴 상태에서도 음성으로 전화를 걸거나 알림을 설정하고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관련기사

눈의 피로와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구글 지도에 다크테마가 적용됐다. 우측 상단의 앱 설정에서 항상 다크테마로 설정하거나 주변 상황에 맞춰 변경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시작화면에 바로가기를 추가해 필요한 앱을 바로 실행하는 등 편의성이 강화됐다. 구글 지도 및 미디어 컨트롤 등을 분할화면으로 동시에 실행하는 멀티태스킹도 지원한다. 또한 장기간 운전 중 지루함을 줄이기 위해 음성기반 퀴즈게임 등도 지원한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6 버전 이상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