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킥보드 씽씽, 현지운영사와 100곳 지역에 깃발 꽂는다

7개월 새 지역사업자 통한 40개 지역 진출 완료

중기/벤처입력 :2021/02/22 09:10

공유 킥보드 씽씽이 현지 운영사업자를 통한 서비스 진출 지역 40곳을 돌파했다. 이와 함께 올해 100곳 이상의 지역 추가 진출을 위한 운영사업자 모집에 집중한다는 목표를 공개했다.

씽씽의 운영사 피유엠피(대표 김상훈)는 전국 40개 현지 운영사업자와의 지역 진출 계약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로써 씽씽은 서울을 포함해 지방 6대 광역시(인천, 대전, 대구, 울산, 광주, 부산)에 모두 진출한 전국 단위 공유 킥보드 서비스가 됐다.

씽씽은 지난 7월, 공개 모집을 통해 지역운영사업에 나섰다. 최근까지 500명이 넘는 씽씽 지역사업 희망자가 몰렸으며, 이 중 면밀한 상권 분석과 사업자 면담을 통해 40개 지역을 성공적으로 오픈하고, 안착시켰다. 월 평균 6곳을 신규 오픈한 셈. 씽씽은 속도를 더해 연내 100개 지역에 추가 진출할 계획이다. 잠재 수요가 높으면서도, 전동킥보드 불모지인 지역 위주다. 이들 지역을 선점해 서울, 수도권을 평정한 국내 대표 공유킥보드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씽씽, 올해 현지 운영사업자 통한 지역진출 100곳 더 늘린다

씽씽의 지역운영사업은 특정 지역을 본사가 직접 뛰어들지 않고, 해당 지역에 이해도 높은 현지 사업자를 엄선해 진출한다. 파트너십을 갖고 함께 운영하는 시스템인 것. 운영사업자는 씽씽에서 기기와 플랫폼, 운영 시스템 및 노하우를 받아 해당 지역 사업권을 갖는다.

지역운영사업자는 킥보드를 구매하지 않고, 임대한다. 그래서 초기 비용부담과 리스크를 줄이고, 수익률을 극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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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전동킥보드 사업은 운영 기기가 많을수록 수익이 비례하며 늘어나는 사업 구조"라며 "같은 투자금으로 씽씽의 '임대 모델'은 '구매 모델' 대비, 3배 이상  많은 공유킥보드를 운영할 수 있고, 더 많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기에 본사가 보험과 통신, 부품비 일체를 부담, 관리한다"면서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공유 킥보드 특성상 제품 수리나 교체 비용이 적지 않게 발생한다. 이를 위해 씽씽은 현재 대규모의 중앙 수리센터를 운영 중"이라고 덧붙였다. 씽씽은 본사 운영 보험 적용이 가능하고, 즉시 사고처리 가능한 상시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운영사업 담당 김동규 팀장은 "수많은 운영사업자가 해당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것은 씽씽 지역운영사업 구조 안정성과 운영 및 브랜드 신뢰에 대한 방증"이라며 "이 같은 추세면, 우수 지역 파트너들과 함께 연내 100개 지역 이상에 추가 출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