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대항마 될까…인스타그램, 짧은 동영상 제작 '릴스' 선봬

15~30초 길이 짧은 영상 제작 가능

인터넷입력 :2021/02/02 15:21

인스타그램이 짧은 동영상 편집기능인 '릴스'를 선보이면서 틱톡의 아성에 도전장을 던졌다. 

2일 인스타그램은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15초에서 30초 사이 짧은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 공유할 수 있는 '릴스'를 한국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릴스는 편집, 오디오 및 카메라 효과 등 영상 기능을 집약한 서비스로, 피드 동영상이나 스토리와 같은 기존 인스타그램 영상 기능에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인스타그램 릴스

한국 사용자들은 이날부터 인스타그램 카메라 화면에서 릴스 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 릴스에서 직접 영상을 촬영하거나 저장해둔 영상을 불러와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활용해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다. 

▲동영상의 속도를 높이거나 늦추는 속도 기능, ▲핸즈프리로 촬영하거나 오디오와 영상 화면을 맞출 수 있는 타이머, ▲원하는 시점에 텍스트나 스티커를 삽입할 수 있는 시간 지정 텍스트 및 스티커, ▲이전 동영상과 프레임을 맞출 수 있는 정렬 도구, ▲영상 전반에 걸쳐 톤을 부드럽게 다듬어주는 수정 도구 등 다채로운 편집 기능 및 도구들로 보다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숏폼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

지난 26일 인스타그램 ‘음악' 기능이 국내에 도입됨에 따라 음원을 활용해 릴스 콘텐츠에 이용자의 개성을 더할 수 있다. 음악 라이브러리에서 원하는 곡을 검색해 영상에 삽입할 수 있으며, 인기 및 추천 오디오에서 편집 중인 영상과 어울리는 음악을 선택할 수도 있다. 

이용자가 릴스로 오디오를 직접 창작해 사용하면 이용자 고유의 오디오로 등록되며, 공개 계정일 경우, 다른 이용자들 역시 해당 오디오를 영상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현재 스토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AR 효과, 영상에 원하는 배경을 입힐 수 있는 그린스크린 효과 등 영상 편집에 유용한 도구들 모두 릴스에서도 모두 사용 가능하다.

릴스가 국내에 소개되면서 인스타그램 기본 화면에 별도의 릴스 탭이 추가된다. 패션, 뷰티, 유머, 음악 등 다양한 관심사를 아우르는 기발한 영상들을 ‘추천 릴스'로 볼 수 있다. 또한, 이용자가 릴스 영상을 피드에 게시하면 프로필에도 별도의 릴스 탭이 생성된다. 피드와 마찬가지로 영상의 커버 이미지를 변경하거나 캡션 및 해시태그를 달아 공유할 수 있으며, 계정 공개 여부와 상관없이 스토리, DM을 통해 친구들과 릴스를 공유할 수도 있다. 공개 계정일 경우, 팔로워가 아닌 이용자들도 해당 릴스를 시청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릴스 론칭

이날 기자간담회 참여한 비샬 샤아 인스타그램 제품 총괄 부사장은 "2019년부터 브라질과 인도 등에서 릴스를 테스트 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이 기능을 출시하게됐다"며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 있는 10억명의 사용자들이 이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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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릴스는 여러 크리에이터들이 패션이나 뷰티,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라며 "이와 관련된 산업군에서도 릴스 활용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틱톡과 유사하다는 지적에 샤아 부사장은 "틱톡이 짧은 동영상 플랫폼을 처음 만든 것은 아니었다"며 "궁극적으로 선의의 경쟁을 통해 좋은 제품이 결과물로 나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