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과 벌이고 있는 전기차배터리 소송과 관련, 합의 방안도 검토하는 등 소송을 원만히 종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윤형조 SK이노베이션 배터리기획실장은 29일 오전에 진행된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판결 결과를 예단키는 어렵지만 어떤 경우가 생기더라도 당사와 고객, 국내 배터리 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양사는 다음달 10일(현지시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의 전기차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 최종판결을 앞두고 있다. 지난해 SK이노베이션에 '조기패소 판결(Default Judgment)'을 내린 ITC는 현재 SK 측의 이의신청을 받아들여 사안을 전면 재검토 중이다.
ITC의 판결은 SK이노베이션의 조기패소 판결이 유지되거나 추가 행정명령 없이 종결될 가능성, 그리고 추가 조사로 인한 판결 연기 가능성 등으로 예상된다.
만약 ITC가 LG 측의 손을 들어준다면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모듈·팩 등에 대한 미국 내 수입금지 효력이 발생할 수 있다. 회사가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 중인 1·2공장 가동에도 여파가 미칠 우려가 있다.
윤 실장은 "현 시점에서 진행 중인 소송의 사안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드리는 것은 소송에 영향을 드릴 수 있어 자세히는 말씀드릴 수 없다"면서도 "최종 결정에선 지난 조기패소 판결에서 고려되지 않은 영업기밀의 실체와 침해에 따른 손실이 있었는지 여부, 공공이익 등을 재판부가 충분히 검토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당사에 유리한 결과가 나오더라도, 연방법원 소송 등 절차가 많이 남은 상황"이라며 "합의를 포함해 상대방과 협력적이고 건설적으로 소송을 원만히 종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LG에너지솔루션도 최근 SK이노베이션과의 합의 가능성이 아직 유효하다고 밝힌 바 있다.
윤현석 LG화학 IR담당(상무)은 지난 27일 4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최종판결 전후로 합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며 "협상 타결에 대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현재 배상금의 규모를 두고도 대립 중이다.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 따른 합의금은 조(兆)단위로 확대될 수도 있다. 업계에 따르면 양사가 지난 1년간 배터리 소송전으로 인해 지출한 법률비용만 2천억원대에 달한다. 이는 양사 배터리 손익에도 반영되고 있다. 이번 소송 외에도 특허소송과 손해배상청구소송이 남아있어 앞으로 비용도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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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지켜보던 정부도 양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하며 나섰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8일 "양사가 싸우면 남에게 좋은 일만 시킬 것"이라며 "양사가 나서서 빨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에 대해 업계 일각은 확실히 마무리지어야 할 기술유출 분쟁에 정치권이 개입하면 기업의 입장이 곤란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