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를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 내 범부처 통할(統轄) 데이터 거버넌스가 필요합니다. 새 정부에서 데이터 관련 정식 조직이 생긴다면 4차위는 그 전에 징검다리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 위원장은 지디넷코리아와 가진 신년 대담에서 향후 모든 산업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되며, 이를 위해서는 범부처 데이터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에 적극적이고 혁신적이어야 함은 물론 정부 내 실행력을 높여야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현 정부가 출범하면서 4차 산업혁명의 로드맵을 특정 부처가 아닌 범정부 차원에서 준비했고, 이를 4차위에 맡긴 이유를 명쾌하게 설명한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산업계의 혁신도 필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범정부 차원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게 이유다. 융합이 4차 산업혁명의 전제 조건인 것처럼 정부 역시 마찬가지란 설명이다.
4차 산업혁명 선제적 대응해야... 정부 실행력 높여야 효과
특히 글로벌 기업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패권 경쟁을 하고 있는 것과 같이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데이터의 수집‧양산‧공유‧활용 등을 잘 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이 때문에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많은 산업 분야에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는 CDO(Chief Data Officer)와 같은 역할을 할 사람과 자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처 간 칸막이를 걷어내고, 데이터를 양산하거나 공유할 때 혼동으로 인한 일처리 지연을 미연에 예방하자는 취지다.
그는 그러나 데이터의 수집‧양산‧공유‧활용 등을 관장하는 부처는 현재 조직체계로는 감당하기 어렵고 새로운 형태의 범부처 조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조직에서 ‘청’은 ‘부’의 하위 조직이고 ‘부’는 범부처적 성격을 갖기 어렵기 때문에 데이터부나 데이터청과 같은 전담부처는 데이터의 활용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때문에 범부처적 조직이 필요하고 4차위가 향후 이러한 데이터 거버넌스와 같은 과제 발굴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래 지향적 관점에서 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기득권을 지닌 이들과 벌어지는 갈등도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해법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면서도,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길을 찾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한 예로 ‘공학적’ 밸런스를 꼽았다. 윤 위원장은 “미국의 유명 대학을 10년 간 이끌었던 분이 성공비결을 묻는 질문에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모두 공학적으로 바꿔 생각하니 솔루션이 보였다”고 한 말을 소개하면서 “공학은 한쪽으로 치우칠 수 없는 학문이고 최선의 밸런스를 찾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CDO 필요한 시점... 새로운 범부처 조직 '적합'
특히, 윤 위원장은 미래 지향적 관점에서 진흥과 규제, 인공지능(AI)과 일자리 등은 동전의 앞뒷면 같다면서, 밸런스를 맞추는 정교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자신의 평소 지론을 피력했다.
그는 나아가 "4차 산업혁명은 철기와 청동기 시대처럼 과거에도 있었고 언제나 상존하는 문제였다"면서 "‘부작용 때문에 하지 말자’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는 소신을 밝혔다.
이와 함께 윤 위원장은 "개인정보보호 역시 지난해 8월 출범한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보호에 방점을 갖고 4차위와 함께 협력할 것이기 때문에 좋은 방향의 진전을 이룰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다음은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의 신년 대담 내용이다. 대담은 박승정 지디넷코리아 편집국장이 진행했다. <관련 영상 참조>
▲ 2월 중순이면 윤 위원장의 취임과 3기가 출범한 지 1년이 된다. 지난 한 해 업무에 대한 평가와 소회는.
“작년 2월 중순에 위원장을 시작했는데 예상하지 못했던 위촉이었기 때문에 처음에 적응기간이 필요했다. 학자로서 대학에만 있다가 이런 일을 맡으니 처음엔 굉장히 부담스러웠다.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끊임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게 제가 연구하는 공학의 특성이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이 왔다고 걱정을 하진 않았는데, 제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까 걱정스러웠다. 그래서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렸고, 아직도 적응 중이라고 생각한다. 4차위 직원들도 많은 도움을 주셨다.
시간이 지나다보니 아이디어를 내야하고 정책도 발굴해야하고, 적응할 틈도 없이 바로 숙제를 해야 하는 그런 상황이 왔다. 중간에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이벤트가 있다 보니, 저나 4차위나 사람을 많이 만나야 하는데 그게 좀 제약이 되니까 그런 면에서 어려움이 많았다.”
▲ 위원장이 생각하는 4차위의 정체성과 소임은 무엇인가.
“4차위는 대통령 자문기관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사회적 열망이 크지만, 기존 부처 체계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이슈가 있는데 그런 문제에 대한 조정이나 의견 조율 역할을 맡는다.
정리하면 대통령의 자문 기관이며, 범부처적인 심의‧의결‧조정 역할을 하고 인공지능이나 디지털 기술 등에 대한 대국민 이해도를 높이는 역할도 해야 한다.”
▲ 4차위는 글로벌 정책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등 해외 전문가들과도 다양한 소통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작년 11월 글로벌 정책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처음엔 이동이 제약되니까 이걸 진행해야 하나 걱정도 했는데, 방역 철저히 하고 온라인 오프라인 병행해서 진행을 했다. 비대면으로 진행하다보니 모시기 어려웠던 연사도 모실 수 있는 장점도 있었다.
또 나라마다 처한 상황이나 풀어야할 현안은 달랐지만, 코로나19라는 공통적인 문제가 주어진 상황에서(디테일엔 차이가 있지만) 큰 흐름이나 줄기는 동일하다는 것을 느꼈다.
특히, 많은 나라에서 재정확대를 통한 경기부양을 시도하고 있다. 한국도 한국판 뉴딜을 통해 관련 예산을 투입하고 일자리를 만들어 경제가 침체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는데, 그 때 초대했던 나라에서도 대동소이한 국가적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아울러 코로나 전후가 달라질 것이란 얘기가 많은데 그런 것에 대한 청사진이나 비전도 공유하는 기회였다.”
규제 해커톤으로 혁신 시도... 윈·윈 위한 협의와 조율 '과제'
▲ 그동안 4차위에서는 많은 해커톤 대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해커톤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엇갈리고 있는데.
“4차위에 참여하기 전엔 기술 개발에 전념하는 혁신가 역할에만 충실했다. 그런데 4차위에 와서 보니 그런 기술이 실제로 생활에 쓰이려면 많은 단계가 필요하더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좋은 쪽도 있지만 부정적인 면도 있어서 이해관계자의 의견 조율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건강한 사회의 일면이 아닌가 싶다. 서로 협의와 조율로 타협하는 모습 속에 정착될 수 있는 길을 찾는 것이다.”
▲ 데이터 3법 개정으로 이에 대한 오남용을 우려하는 시민단체와 새 서비스 발굴에 나선 기업들과의 대치도 여전하다.
“미국 한 대학의 총장이 한 말이다. 공학자로서 10년 동안 미국 유명 대학을 이끌면서 많은 일을 이뤄낸 분인데, 그 분이 인터뷰에서 '나에게 주어진 문제를 모두 공학적으로 바꿔 생각하니 솔루션이 보이더라'라고 성공 비결을 얘기한 적이 있다.
모든 학문이 그렇겠지만, 특히 공학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칠 수 없는 학문이다. 이게 좋아지면 다른 게 나빠질 수 있으니 그 사이에서 최적 밸런스를 찾는 일이다.
또 무엇이든 한 번에 완성될 수는 없다. 가령 자동차를 만들면 한 번에 좋은 차가 나오는 게 아니잖나. 데이터3법의 경우 어느 한쪽을 완벽히 만족시킬 수 없다. 활용과 보호의 스팩트럼 중 어디에서 최적의 중간점을 찾을 것이냐는 게 그런 것이 정부의 일이고 4차위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첫 술에 배부르지 않듯 시작을 했다는 게 중요하고, 의미 있는 진전이라 생각한다. 당연히 미진한 부분은 있는데 이런 부분은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수 있다.
또 하나 긍정적인 부분은 지난해 8월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출범했다는 점이다. 4차위가 활용에 중점을 둔다면,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활용+보호’의 방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협력을 통해 좋은 방향으로 진전을 이룰 수 있다고 본다.”
원격진료, 의정협의체서 발전적 논의... 국민 의견 더 반영 '소망'
▲ KT와 서울대가 원격의료 사업을 시작한 지 20년 가까이 지났지만 비대면 진료로 대변되는 의료-IT업계 간 의견차는 여전한 것 같다.
“여러 가지 하고 싶은 말이 있다. 한 가지는 기득권의 입장이 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추진하긴 어렵다는 점이다.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쪽과 그렇지 않은 쪽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해야 한다. 기득권에겐 피해가 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윈-윈 할 수 있는 길을 찾아서 제시하는 것도 우리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아쉬운 부분인데) 실제로 이를 이용하는 사람은 국민인데, 이들이 배제된 채로 서비스 공급과 옛날 일을 하는 분들의 입장만 반영되는 것 같다. 국민이 가운데 있어야 하고, 국민의 의견이 더 반영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진료의 필요성이나 효율성이 부각됐다. 지금은 잠시 논의가 중단된 상태지만 의협·복지부와 면담을 했고, 최근 해커톤을 두 차례 진행하면서 정부 등 관련 의견을 전달한 상태다.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지나면 정부가 의정협의체를 통해 논의할 계획이다.”
▲ 얼마 전, 4차위는 국민 누구나 온라인 지식정보를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통합 플랫폼 ‘디지털 집현전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 국민들은 어떤 편리함이 있는가.
“디지털 집현전 사업은 청와대와 과기정통부 등 정부 기관에서 노력해서 나온 프로젝트다. 4차위도 기대를 많이 하는 과제다.
과거 집현전이란 게 우리 문화나 역사를 바꾸는 데 일조했다. 그런 면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경제 시대 반드시 가야할 방향이라 본다.
국민 입장에서 보면 전에는 파편화·분절화 돼 있던 각종 정보를 한 군데에 로그인해서 훨씬 더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인공지능에 머신리딩이란 게 있는데(글을 읽고 요약하거나 새로운 것을 제안하는 등), 우리나라가 가진 많은 정보를 머신리딩 프랜들리 하게 하는 노력이 부가되면 좋을 것 같다.”
AI시대, 기술 오남용·데이터 편향성 문제... 'AI 윤리기준'이 논의 시발점
▲ 최근 ‘사람이 중심이 되는 AI 윤리기준’을 심의‧의결했다. 기술 오남용·데이터 편향성 등 문제 최소화하고 윤리적으로 AI를 개발·활용하기 위해 모든 사회 구성원이 참조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구체적인 설명을 해달라.
“굉장히 중요한 얘기다. 인공지능이나 로봇이 우리에게 굉장히 중요하지만 역기능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또 비윤리적 인공지능의 사용도 우려해야 한다. 사람들이 대부분 윤리적이지만 일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지 않나. 그런 면에서 인공지능 윤리기준이 나오는 게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한국만의 사항은 아니고 과기정통부가 조사해보니 25개국에 비슷한 규정이 있더라. 세계적으로도 시기적절한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너무 강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사람이 우려할 만한 수준의 인공지능이 개발되기까진 시간이 걸린다. 아예 싹을 잘라버리는 그런 우는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진흥과 규제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한가. 또 어느 한 쪽만을 얘기할 수 있나.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사람이 변하는데 그 변화하는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인공지능과 데이터처럼 개인의 프라이버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술에 대해선 진흥이 더 중요하지만 보호나 윤리적인 부분도 소홀히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다만 ‘부작용이 있으니 하지말자’ 이렇게 보면 안 되고, 기술과 규제의 밸런스를 맞출 정교한 접근을 해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 AI는 회피할 수 없는 흐름이다. 일각에서는 AI로 인한 새로운 일자리를 기대하기도 하지만 위협 요인을 더 얘기한다.
“밸런스에 대해 얘기했는데, 그것은 기계적인 중간을 찾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인간의 정보를 보호해야 한다는 ‘필요’가 있고, 그걸 해결하는 ‘기술’이 나올 수 있다.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한다는 챌린지 때문에 그걸 해결하면서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기술이 나올 수 있다는 얘기다.
신기술은 일자리 불안정성 딜레머 '상존'... 순기능적 접근과 대안 마련 힘써야
일자리는 언제나 상존하는 문제다.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일자리가 있고 없어지는 직업도 있다.
하지만 이는 최근의 일은 아니다. 4차 산업혁명 이전에도 있었다. 철기가 나오면서 청동기를 쓰는 부족이 쇠퇴하는 일이 있지 않았나. 화약이나 불을 쓸 줄 아느냐 모르느냐에 이런 이슈도 있었다.
긴 역사에서 보면 새로운 기술이 나왔을 때 잠깐의 불안정함(instability)이 있을 수 있겠지만, 길게 보면 기술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일자리 문제는 중요하다. 인공지능이 사람의 지능을 대체하면 사람이 잘 해왔던 일을 기계에 맡기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제조업에서 보면 인공지능으로 고용인의 숫자가 100분의 1로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자리 문제는 언제나 같이 결부된다고 생각한다.
부정적으로 보면 인공지능 때문에 내 일자리를 빼앗긴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긍정적으로 보면 어렵고 지저분한 일을 인공지능에 맡기고 조금 더 인간적인 일을 찾고 새로운 일자리를 마련하는 기회가 아닐까 싶다.”
▲ AI시대의 데이터는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데이터부의 신설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기업엔 CIO라는 보직이 있다. 정보기술을 담당하는 자리다. 다만 많은 경우 CIO는 보수적일 수밖에 없다. (은행의 경우) 금융 사고나 데이터 보안사고가 나면 큰 문제가 되는 만큼 기본적으로 접근이 굉장히 보수적이다. 적극적으로 나서기보다 기존 것을 지키려고 한다. 사고가 나지 않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 분들의 태도는 당연히 이해가 된다.
디지털 경제나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려면 새로운 기술에 적극적이고 혁신적인 역할을 부여받는 분들이 필요하다. 많은 산업에서 CDO라는 직급을 만들고 있다.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전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부여받는 자리다.
‘C’자로 시작하는 고위 임원이어야 하는 이유는, 톱다운으로 진두지휘해서 부서 간 칸막이를 걷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같은 회사나 같은 부서라고 하더라도 서로 주고받지 않으려하기 때문에 데이터 공유에 제한이 많다.
그런 비슷한 역할을 하는 분들이 우리나라 정부에도 필요하다는 게 내 생각이다.
디지털 기술은 모든 산업에 적용되는 굉장히 범용적인 기술이다. 과기정통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이젠 적용되지 않는 곳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광범위해졌다.
그렇다보니 많은 부처에서 데이터가 양산되고 있고, 데이터를 이용한 여러 지능과 규제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범부처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국민과 같이 이를 지원받는 입장에서 보면 혼동되거나 일처리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모든 산업 디지털 기술 적용 시대 도래... 단일부처보다 범부처 조직 '바람직'
데이터부나 데이터청 등과 관련해선 정치권에서 이런 얘기가 먼저 나왔다고 한다. 여야를 막론하고 데이터 전담 부서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정부에 와서 보니까 ‘청’은 ‘부’의 하위 조직이라 범부처적인 성격을 갖기 어렵고, 또 ‘부’라고 하면 다른 부처의 데이터의 활용하는 게 쉽지 않다. 그래서 데이터부를 넘어서는 범부처 조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4차위 역할이 확대돼서 데이터 거버넌스까지 같이 보는 역할을 부여받았는데, 내 생각엔 데이터 거버넌스와 관련한 작은 실험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다음 정부에서 데이터 관련 조직을 잘 꾸려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 등에 대한 과제를 발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4차위의 목표나 목적을 감안했을 때 범부처적인 협조가 시급한 것처럼 보인다.
“범부처 조율은 굉장히 어렵다.
4차위의 역할은(원래 4차위 계획할 땐 실행력이나 인사권 등을 부여하려던 것 같았는데) 자문조직이라 실행력이 없다. 지금은 아이디어와 이해당사자간 조정에 충실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데이터 거버넌스 측면에서 보면 무엇보다 실행력이 굉장히 중요하다.
향후 새로운 정부에서 데이터 관련 정식 조직이 생긴다면 4차위는 그 전에 징검다리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데이터 거버넌스 관련 과제나 이런 것들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진 민간위원장 단독 체제였는데, 이번부터는 총리와 함께 공동위원장 체제가 된다. 또 여러 부처에서 장관이 참석하기 때문에 실행력을 갖기 위한 여러 고민을 하고 있다. 당연히 민간의 고민을 반영하고 정부 역할도 반영해서 실행력 높이는 쪽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
▲ 4차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선 대통령의 관심이 중요한 것 아닌가.
“맞는 얘기다. 하지만 가만히 있다면 대통령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최고 통수권자의 현안이 얼마나 많은가. 따라서 통수권자의 관심을 끌 만큼 중요하고 구체적이고 큰 임팩트가 있는 정책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제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어지는 게 아니라 얻어가야 한다고 본다.”
▲ 5G에 대한 경쟁력 평가와 6G에 대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나.
“한국은 5G를 이끄는 국가 중 하나다.
절대적인 특허나 장비 점유율은 중국이 조금 우위에 있지만, 최근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있어서 한국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본다.
한국의 통신 학계나 산업계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다. 최근 4차위에서 유럽의 대사나 장관들과 얘기를 할 기회가 있었는데 공통적으로 한국의 5G 기술을 도입해야 한다는 얘기가 많았다.
미중 갈등이라는 역학적인 변화도 있고, 한국이 갖고 있는 통신적인 수월성 때문이기도 하다. 또 국민도 첨단 기술에 민감하고 잘 수용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앞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2020년이 5G의 시발점이 됐다면, 6G 같은 경우는 2030년 정도로 본다. 2021~2022년께 표준화가 이어질 것이고 구체화를 거쳐 2028~2030년 상용화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6G는 하늘까지 감안한 입체적인 구도를 많이 생각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한국이 잘 갖고 있는 통신기술을 활용하지만 새로운 도전이 있을 것이다. 그런 것들을 잘 받아들이고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발전시킨다면 6G도 큰 문제없이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AI 준비지수 세계 4~6위 수준... 데이터 확보와 활용은 '숙제'
▲ 우리나라의 AI 순위에 대한 평가를 한다면.
“AI가 굉장히 새로운 것 같지만 사실 오랜 학문적 역사를 갖고 있다.
전통 강호는 단연 미국이다. 압도적 경쟁력을 갖고 있고 우수 인재와 지원 큰 시장 등 측면에서 봤을 대 1강이라고 할 수 있다. 2강은 중국이다. 시장이 크고 친기업적인 정부 지원이 굉장히 많고 인력 배출도 상당하다.
그 다음에 캐나다가 잘하고 있다. 한 우물을 파는 연구를 지원해주는 전통이 있어서 훌륭한 AI 연구자가 상당수가 캐나다인이다. 캐나다의 AI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돋보인다.
영국도 마찬가지다. 알파고도 영국에 뿌리를 둔 딥마인드를 개발하지 않았나. EU에 근접해 있고 인재도 많고 과학 기술전통도 상당하다.
그리고 나면 유럽의 일부 나라, 이스라엘, 아시아엔 한국과 일본이 있다. 개인적으로 보면 일본보다 우리 경쟁력이 훨씬 크다고 생각한다. 학술대회 가서 보면 일본보다 한국의 존재감이 훨씬 크다. 그래서 한국이 이스라엘, 프랑스와 비슷한 4~6위 정도 순위에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본다.
하나 아쉬운 부분은 인공지능이 발전하려면 데이터가 많아야 하는데, 한국은 인구가 적다는 것이다.”
▲ 코로나19가 아직 맹위를 떨치고 있고 경제는 어렵다. 정부의 디지털 뉴딜 등이 해답이 될까.
“기술적으로 보면 이런 위기가 닥쳐왔을 때 큰 진전이 있었다. 전쟁과 기근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기술이 나왔듯, 비대면 기술과 백신, 보건 의료 등이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본다.
다만 국가적인 노력은 필요하다. 재정확대를 통한 경기 부양이 전 세계적인 트렌드다. 한국도 시기적절하게 큰 재원이 투입되는 사업을 많이 한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기능을 생각한다면 뉴딜을 통해 일자리가 생길 때 양질이고 오래갈 수 있는 일자리를 어떻게 하면 확대할 수 있을지 그런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전통적인 산업도 디지털 전환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그런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 새해 위원장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키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
“‘회복’이다. 미래적 측면으로 보면 기술적으로 한 걸음 더 점프 업 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이 다시 옛날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 말하지만, 나는 일상의 많은 부분이 예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앞으로 나아갈 것으로 본다.
길게 보면 두 걸음 나아가기 위해 2020년 반걸음 뒤로 가지 않았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