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부터 쌍용차까지"…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구조조정 현안 어떻게?

쌍용차 추가 지원 여부 촉각…국적 항공사 통합은 본궤도

금융입력 :2021/01/07 08:05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021년에도 주요 기업의 구조조정 현안으로 분주한 한 해를 보낼 전망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작업을 비롯해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쌍용자동차 회생 지원 등을 둘러싼 복잡한 숙제가 쌓여있는 가운데, 이동걸 회장이 이들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주목된다.

'존폐 기로' 쌍용차에 추가 지원 이뤄질까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사진=산업은행)

산업은행이 연초 직면한 최대 현안은 존폐 기로에 놓인 쌍용자동차 지원 문제다. 새로운 투자자와 막판 매각 협상에 돌입한 쌍용차가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에도 대출 만기연장 등 추가 지원을 기대하고 있어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ARS 프로그램을 조율할 채권자협의회에 대표 채권은행으로 참여했다. 2월28일까지 우리은행과 JP모건,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 등 국내외 금융사와 쌍용차 여신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는 쌍용차가 지난해 12월 법원에 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ARS 프로그램’을 함께 접수한 데 따른 행보다. ‘ARS 프로그램’은 법원이 채권자의 의사를 확인한 뒤 회생절차 개시를 일정기간 미뤄주는 제도를 뜻한다. 그 사이 합의가 이뤄지면 회생절차 신청을 취하할 수도 있다. 즉, 쌍용차로서는 회생절차가 시작되기 전에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셈이다.

지난해 12월 쌍용차는 JP모건과 BNP파리바,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의 대출 원리금 약 600억원을 연체했고, 산업은행(900억원)과 우리은행(150억원)의 대출금도 상환하지 못했다. 이에 업계에선 쌍용차가 투자유치에 성공할 경우 해외 금융사의 대출을 우선적으로 상환하고 국내 금융사엔 만기 연장 등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판단이 관건이다. 쌍용차가 우여곡절 끝에 새 주인을 찾는다고 해도 이들이 만기 연장을 거부한다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해서다.

일단 채권단은 쌍용차가 새 투자자를 확보하고 수익성이 개선될 경우에만 추가 지원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이동걸 회장이 언급한 것처럼 신사업과 구조조정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증명하지 못한다면 지원해주기 어렵다는 얘기다.

다만 일각에선 쌍용차와 협력사를 중심으로 약 1만명의 일자리가 걸린 사안인 만큼 산업은행도 막판까지 신중을 기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 본궤도…노조 설득은 과제

(사진=지디넷코리아)

산업은행이 지난해 야심차게 추진한 거대 국적항공사의 설립 작업은 사실상 9부 능선을 넘어섰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 확보를 위한 사전 준비를 끝내면서다.

대한항공은 이날 오전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정관에서 명시한 주식 총수를 기존 2억5천만주에서 7억주로 확대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2조5조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염두에 둔 조치다. 기존 보통주 1억7천420만주에 증자로 발행할 신주 1억7천360만주를 더하면 대한항공의 주식 총수가 3억5천만주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두 항공사의 통합 작업엔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항공은 오는 3월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예정대로 실시한다. 이어 기업결합신고 완료 시점에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해 아시아나항공 지분 60% 이상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조만간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현장 실사에 착수해 인수 후 통합전략(PMI)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달 중순엔 국내외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승인 신청서도 제출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 근로자의 동의를 얻어내는 것은 산업은행의 숙제다. 구조조정 가능성을 우려하는 노조가 합병에 반대하며 노사정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나눌 것을 주장하고 있어서다. 최대현 산업은행 선임부행장 등이 지난해 한 차례 노조와 만나 의견을 교환했으나 아직 이견을 좁히지는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산업은행 측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절차를 지원하는 한편, 노조와도 꾸준히 대화를 이어나가며 접점을 찾겠다는 방침이다.

현대重·대우조선 합병, 상반기 마무리될 듯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초대형 LPG 운반선(사진=뉴스1)

해를 두 번 넘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 작업도 어느덧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코로나19 여파에 지연되기는 했지만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 결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이들의 새로운 출발을 예고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우리나라와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싱가포르 등 6개국에 기업결합 승인을 신청했으며, 중국·카자흐스탄·싱가포르 등에서 ‘승인’을 통보받았다. 추후 우리나라의 공정위와 EU, 일본 등에서 승인이 떨어지면 곧바로 후속 작업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독과점에 민감한 EU의 판단이 관건이나, 업계에선 이르면 상반기 안에 두 기업의 합병을 둘러싼 모든 절차가 끝날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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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기업의 현안이 일단락되면 산업은행으로서는 구조조정에 대한 무거운 짐을 덜어내고 한국판 뉴딜 등 혁신 성장 지원 여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동걸 회장은 신년사에서 "새해에도 한국판 뉴딜, 녹색금융 등 산업은행의 역할이 확대될 것"이라며 "미래차·바이오·시스템반도체 투자, 중소·중견기업 스마트팩토리 확충을 지원하는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금융을 기획·실행해 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