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한 전기차 화재 공포...’안전한 전기차’ 마인드는 실종

[전기차 결산 2] 전기차 안전 대책 없는 자동차 업계

카테크입력 :2020/12/17 16:42    수정: 2020/12/17 17:15

올해 전기차 업계의 아킬레스 건 중 하나는 바로 화재다. 제주, 대구, 남양주 등에서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 화재 사고가 크게 났지만, 업체는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했고 정부는 전기차 화재로 인한 소비자 불안을 완화시켜줄만한 특별한 방안을 내놓지 못했다.

지디넷코리아는 아직까지 사라지지 않은 전기차 화재 관련 공포를 올해 전기차 결산 두 번째 키워드로 선정했다.

코나 전기차 화재는 올해가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8년 5월과 8월 현대차 울산공장 생산라인에서 코나 전기차 화재 사고가 나 논란이 일었다. 지난해 7월부터 9월까지는 강원도 강릉, 경기도 부천, 세종시에서 코나 전기차 화재가 났고 해외인 오스트리아에서도 화재 사고가 났다.

코나 전기차 화재 사고가 계속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의 불안은 커졌지만, 제조사인 현대차와 정부는 이를 방지할 만한 특별한 대책을 내놓치 않았다. 국토교통부가 당시 산하기관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대상으로 화재 원인을 조사하라는 지시 공문을 내린 것이 전부다.

코나 전기차 화재에 대한 대중의 불안감은 올해 8월부터 급속히 확산됐다. 코나 전기차가 불이 난 곳은 대구, 전북 정읍, 제주시, 경기도 남양주 등 다양했다. 지금까지 코나 전기차 화재 사고 건수는 16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나 전기차 화재 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현대차는 울산공장 화재 사고 후 약 2년 5개월만에 코나 전기차 화재 방지를 위한 자체 리콜방안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국토교통부는 해당 리콜 방안을 보도자료로 만들어 언론을 통해 대중에게 알렸다.

리콜 보도자료 내용을 살펴보면, 현대차는 코나 전기차의 화재 원인을 고전압 배터리 셀 불량으로 봤다. 코나 전기차의 배터리 셀은 LG화학 중국 난징공장에서 생산되는데, 이 셀들이 화재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현대차 측 주장이다.

지난 9월 26일 제주시에서 발생된 코나 전기차 화재 사고 모습 (사진=독자 제보)

국토교통부는 리콜 보도자료를 전달할 때, 현대차의 발언만 반영했다. 리콜 진행 전 LG화학의 의견을 듣지 않아 편파적인 의사결정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화재 리콜 발표와 별개로 자체 조사를 통해 코나 전기차 화재 원인 분석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자동차안전연구원은 화재 원인 조사를 위한 특별조사팀을 만들고, 해당 팀에 16명을 투입시켰다.

그럼에도 16명으로 구성된 자동차안전연구원 특별조사팀은 아직까지 코나 전기차 화재 원인을 규명하지 못했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16일 지디넷코리아와의 통화에서 “올해 코나 전기차 화재 원인 발표는 어렵게 됐다”며 “다양한 가능성을 갖고 최대한 할 수 있는데까지 조사하고 있다. 지금 시점에서 조사결과가 언제 나올지는 명확히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내년부터 순수 전기차를 위한 플랫폼인 E-GMP를 활용한 신형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중 ‘아이오닉5’가 대중 앞에 선보일 첫 번째 E-GMP 플랫폼 기반 전기차가 될 예정이다.

그러나 현대차는 E-GMP 플랫폼 전기차에 대한 화재 안전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이 없다. 특히 기존 코나 전기차 화재 방지를 위한 추가적인 대책 마련도 내놓지 않았다.

안전한 전기차 마인드 없는 정부와 자동차 업계

올해 전기차 업계에서는 안전한 전기차를 만들겠다는 의지보다, 단순히 주행거리와 충전 인프라를 확산하겠다는 계획만 계속 언급됐다.

정부는 특정 시점을 정해 전국에 수천기 이상의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확보하겠다는 이야기만 반복했다. 또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 도입을 통해 20분 충전 시대를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나 안전한 전기차를 만들기 위한 지원방안이나, 안전한 전기차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안전기준 마련에 대한 정책은 찾아볼 수 없다. 특히 예상치 못한 전기차 사고 발생 시 매뉴얼 등 일상생활과 연관된 정책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정부뿐만 아니라 안전한 전기차를 개발하겠다는 업계의 의지도 부족한 상황이다.

르네 코네베아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그룹 사장이 아우디 이트론 스포트백 전기차를 소개하고 있다. 해당 전기차는 내년 국내 출시 예정이다. (사진=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전기차 안전 관련 대책을 사내에서 세웠는지에 대한 지디넷코리아 서면 질문에서 “관련해 아직 국내에 보고된 사례가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대신 회사 측 관계자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독일 본사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상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이슈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형식적인 답변을 내놨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이같은 답변은 전기차 안전에 대한 업계의 문제점을 그대로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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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 업체중 전기차 안전 확보를 위해 전문 서비스센터 수를 늘린 기업은 한국GM이 유일하다.

한국GM에 따르면 전기차 관련 전문 서비스센터 수는 98개에 이른다. 만약 주행하다가 배터리가 방전되면 편도 80km 이내까지 무상으로 견인해주는 서비스도 마련해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을 없애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