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 IoT 최적 초저전력 MCU 2종 출시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0/12/17 09:49    수정: 2020/12/17 10:59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는 17일 초저전력 마이크로제어장치 2종(STM32WB35, STM32WB30 밸류라인)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STM32WB35와 STM32WB30 밸류라인은 자산 모니터링 등의 사물인터넷(IoT) 기기에 사용이 적합한 제품이다. 이는 듀얼 코어(코어텍스-M0+ 및 코어텍스-M4)로 구성됐으며, 저전력 블루투스 5.0 및 지그비 3.0 등의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출시한 초저전력 MCU. (사진=ST)

또 최대 6데시벨미터까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출력 파워와 102데시벨미터의 링크 버짓을 갖춰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을 보장하며, 하드웨어 암호화 및 OTA(무선 프로그래밍 갱신)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ST 측은 "STM32WB35와 STM32WB30 밸류라인은 현재 QFN48 패키지로 생산 중으로 무선 발룬, 크리스털리스 오실레이터, 크리스털용 임베디드 캐패시터(축전기), DC/DC 스텝다운 컨버터(변환기)가 통합돼 제공된다"며 "이 마이크로제어장치(MCU)는 보다 탁월한 유연성을 제공해 설계자들은 비용에 민감한 시장을 겨냥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고 전했다.

☞ 용어설명 : 링크 버짓(Link budget)

링크 버짓은 무선 통신 시스템의 설계과정에서 완벽한 송수신을 위해 정한 규격을 말한다. 이는 송신기부터 수신기까지 발생하는 감도, 잡음, 손실 등을 계산해 전체적으로 목표치 이내의 안정된 회선 품질을 얻을 수 있도록 방식을 설계하는 모든 작업을 의미한다.

관련기사

☞ 용어설명 : 발룬(Balanced to Unbalanced)

발룬은 두 개의 라인에 무선 신호를 실어 보내는 밸런스 방식을 1개의 라인(언밸런스)으로 변환해주는 회로를 말한다. 이를 내장하면 외부에서 이를 구현하는 것보다 부품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 용어설명 : 수정발진기(Crystal oscillator·크리스털리스 오실레이터)

크리스털리스 오실레이터는 클럭(전기의 진동수) 인가시에 사용하는 반도체 소자다. 이는 압전기(압력에 비례해 전기를 발생하는 물질) 물질의 결정이 진동할 때 생기는 기계적인 공명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정확한 주파수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