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마케팅 솔루션 선두 기업 플래티어(대표 이상훈)의 '그루비 서치'가 출시 열흘 만에 고객사 200개를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그루비 서치는 검색어와 상품의 연관성을 분석해 최적의 상품을 추천하는 AI 기반의 '검색 추천' 서비스로, AI 마케팅 솔루션인 '그루비'의 모듈 상품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주로 검색 정보의 정확성이 강조되곤 했다. 그러나 코로나 시국이 장기화되고 이커머스 시장이 전례없이 성장하면서, 이제는 검색어와 매칭되는 최적의 상품을 연결해주는 추천 기능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플래티어가 이번에 출시한 그루비 서치는 이런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현재 국내 마케팅 솔루션 시장은 다양한 기능을 내세운 솔루션들이 계속 등장하면서 급성장하고 있으나, 'AI 검색 추천' 기능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는 많지 않다.
이커머스 업계의 높은 관심을 증명하듯 그루비 서치는 출시 시점부터 카페24 앱 다운로드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플래티어는 이 같은 그루비 서치에 대한 고객사 호응을 두고 ▲'검색 추천' 기능을 통한 고객 구매 전환율 향상과 ▲그루비의 AI 개인화 마테크 기술력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실제 생활용품 쇼핑몰 L사의 경우 그루비 서치 적용 후 기존의 검색 결과보다 더 다양한 상품추천 결과를 제시해 5일 만에 구매율이 약 2% 상승했다. 패션 브랜드 F사의 사이트에서는 그루비 서치 적용 이후 고객의 이탈률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 그루비-두발히어로 업무협약...상품구매·발송·홍보 등 협업2020.12.02
- 플래티어, AI 검색 추천 서비스 ‘그루비 서치’ 출시2020.11.23
- 그루비 "비대면 소비 급증하면서 개인화 마케팅도 증가"2020.10.14
- 그루비, ‘라이브 커머스’ 최신 트렌드 리포트 발간2020.10.08
그루비 사업부 이봉교 이사는 "단기간에 예상치 못한 성과가 나서 감사하지만, 한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앞으로 더 고도화된 AI 개인화 마케팅 서비스로 기업들이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무료 서비스인 그루비 서치는 기존에 사용 중인 검색 기능과 함께 사용 가능하며, 스크립트 설치도 간단해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 현재 롯데홈쇼핑, 휠라코리아, 크리스몰, 파인드카푸어, 앰버서더 호텔, 삼성 SDS 등 다양한 기업들이 그루비 서치를 비롯한 그루비를 적용, 도입 중이다. 그루비 서치의 자세한 내용과 무료 서비스 신청방법은 그루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